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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아스퍼거 아동은 일반 아동들과 음운론과 구문론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의미, 화용, 운율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추론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며 사건을 단편적인 부분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다양한 언어지식과 상황에 대한 판단력을 요구하는 비유 언어 능력의 이해에 능력에 어려움을 보일 것이다. 학령기 언어발달 특징 중 하나는 비유 언어 능력의 발달이다. 비유언어 능력은 단순히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 대한 판단력, 추상적 사고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속담은 상황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하는 비유 언어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과 아스퍼거 아동의 속담 이해능력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일반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아스퍼거 아동을 위한 효율적인 평가와 중재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 3학년 아스퍼거 아동 10명과 표준화된 검사결과 지능과 언어능력이 동일한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항은 속담의 투명도에 따라 투명한 속담과 불투명한 속담으로 나누었고, 문맥과 함께 속담을 제시하고 그 속담의 의미를 보기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맞은 것은 1점, 틀린 것은 0점으로 채점하였으며, 총 20점을 만점으로 하였다. 집단 간 속담의 투명도에 따른 속담 이해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요인 반복측정분산분석(2-way repeated Measure ...
저자 | 이다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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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
지도교수 | 황민아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 3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707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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