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령기 아스퍼거 아동의 속담 이해 능력 원문보기


이다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스퍼거 아동은 일반 아동들과 음운론과 구문론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의미, 화용, 운율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추론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며 사건을 단편적인 부분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다양한 언어지식과 상황에 대한 판단력을 요구하는 비유 언어 능력의 이해에 능력에 어려움을 보일 것이다. 학령기 언어발달 특징 중 하나는 비유 언어 능력의 발달이다. 비유언어 능력은 단순히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 대한 판단력, 추상적 사고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속담은 상황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하는 비유 언어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과 아스퍼거 아동의 속담 이해능력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일반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아스퍼거 아동을 위한 효율적인 평가와 중재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 3학년 아스퍼거 아동 10명과 표준화된 검사결과 지능과 언어능력이 동일한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항은 속담의 투명도에 따라 투명한 속담과 불투명한 속담으로 나누었고, 문맥과 함께 속담을 제시하고 그 속담의 의미를 보기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맞은 것은 1점, 틀린 것은 0점으로 채점하였으며, 총 20점을 만점으로 하였다. 집단 간 속담의 투명도에 따른 속담 이해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요인 반복측정분산분석(2-way repeated Measu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다미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3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70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