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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어 교과서 제재를 이용한 미디어 문식성 능력 육성 방안 : 7, 8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미애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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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문식성이라는 개념의 변화를 그 기준으로 삼아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이 아닌 보다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필자는 2007개정 교과서의 미디어 제재를 분석하여 그 미디어가 가진 기능을 살펴보고 학습자들에게 지도되어야 할 사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과서는 중학교 교과서 선정 기준을 기본으로하여 상위 3위까지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7, 8학년의 교과내용을 살펴보았다. 본고는 미디어 문식성에 활용되는 매체를 인쇄 매체, 영상 매체, 인터넷 매체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각 매체가 가진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후 각 나라별 미디어 문식성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미디어 활용 시기를 기준으로하여 교육 대상과 활용 미디어, 교육과정과 교육방식 등을 비교하여보았으며 외국의 경우 영국과 보기 교육 영역을 설정하여 문식성 교육에 있어서 활용도가 높은 호주, 그리고 1학년과 8학년에 걸쳐 국어과목의 미디어 학습을 의무화한 캐나다를 살펴보았다. 실제 7, 8학년의 화법의 성취기준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미디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미디어를 통한 학습은 그 미디어의 자체적인 특징 학습을 물론이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경험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미디어 문식성 학습이란 미디어를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으로 단정 짓기엔 인접학문과의 연계성도 무시할 수 없을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 미디어를 활용한 문식성 학습시, 인터넷 미디어 활용 학습으로 그 범위를 한정해 보면 학습자는 인터넷으로부터 제공받는 광범위한 정보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활동까지 고려하여 문식성을 학습하다보면 인접학문과의 연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이에 필자는 연계 학습으로 읽기 학습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해 보았다. 읽기 학습은 미디어 문식성이 언급되기 전 단순한 문식성에서 많이 논의 되었던 영역으로 문자를 이용한 문식성 학습 시 많이 언급된 내용이다. 하지만 미디어 문식성의 특징 중 인접학문과의 연계 측면에서 봤을 때 단순한 텍스트 학습이 아니라 드라마나 영화, 연극의 대본을 이용하여 학습을 진행시킬 수 있으며 인물을 소재로 하여 토의나 토론 학습을 진행 시킬 수도 있다. 또한 뒷이야기 꾸며 쓰기 등의 작문활동까지 그 학습 활동을 넓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article defined a change in the concept of literacy as more critical and autonomously understanding learning with that as a criterion, Thus the author attempted to find items to be instructed to learners through analyzing media sanctions of textbooks revised in 2007 to consider func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미애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채영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ⅳ, 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75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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