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성향 아동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서 역할극과 게임놀이 활동의 효과 비교 : ADHD 특성, 사회적기술,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차정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DHD 성향 아동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서 역할극과 게임놀이 활동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함으로, 아동의 ADHD 특성, 사회적 기술,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3학년 ADHD 성향을 가진 아동으로, 교사가 추천하고 부모가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아동중 교사용 Conners 평정 척도, ADS, K-WISC-Ⅲ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 12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아동을 대응 표집하여 역할극과 게임놀이 집단에 배정하였다. 선정된 아동은 Conners 평정 척도 15점이상, ADS 점수 65T 이상, K-WISC-Ⅲ가 80점 이상이다.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에서 역할극과 게임놀이가 아동의 ADHD 특성, 사회적기술, 적응 및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하기 전 후에 ADS, 교사용 코너스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역할극과 게임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기술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용, 부모용, 아동용 SSRS를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적응 및 부적응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mpare with the effects of Role-play and Game-play in the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of the children with ADHD. And focused on ADHD symptom, social skill and adjustment & maladjustment behavior with ADHD children. For the present study, 12 children were selected from the se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차정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29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