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아동을 위한 주의력향상 프로그램과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정서조절, 사회적 기술,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원문보기


김태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주의력향상 프로그램과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정서조절, 사회적 기술,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3학년 아동들 중 소아정신과 전문의나 임상심리전문가의 소견에 따라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최종 19명이 연구대상으로 선발되었다. 이 아동들은 주의력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에 6명, 정서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에 7명, 대기통제집단 6명으로 배분되었다. 주의력향상 프로그램과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정서조절, 사회적 기술, 자기통제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집단(주의력향상, 정서조절, 통제집단)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ttention improvement program with the emotion regulation program for ADHD child’s social skill, self control and emotional regulation.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ADHD children categorized by expert's comments among 2nd to 3rd grade student pool. 6 child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은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11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29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