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이 대중음악 구매증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박혜영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대중음악의 구매형태가 급격한 소비형태의 변화에 따른 홍보마케팅이 대중음악의 구매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온라인 홍보마케팅은 기존의 대중음악산업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온라인 홍보 도구를 접촉한 온라인 음악 구매고객들이 정보에 대한 수용단계를 거쳐 왔다. 이를 단계별로 보면, 온라인 음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시험구매를 반복하면서 신뢰가 쌓이는 단계, 온라인 음악을 오프라인에서의 음악구매활동보다 선호하면서 이용빈도가 구매이성에 대한 자각을 갖게 되는 단계, 이에 따라 온라인 음악에 몰입하여 이를 즐기게 되는 소비자 수용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소비자들은 자기 개인의 수용단계를 넘어서서 주변이나 친지들에게 자신이 즐기는 온라인 음악에 대해 서로 즐기는 장르나 분야가 일치하는 친구 또는 주변사람들과 더불어 음악 컨텐츠에 대한 반응을 서로 교류하면서 사회적인 교류활동과 동호회 활동을 등을 통해 공동체적인 수용확산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단계와 과정의 모색을 통하여 온라인이 갖는 일반적인 특성을 제시하는 선행연구이론을 기반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에서의 특징을 도출하고, 온라인 음악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접촉실태, 신뢰요인, 이용편리성요인, 몰입, 쌍방향 맞춤 사회적 교류 특징요인을 매개로 한 소비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online public relation marketing upon the increase of popular music purchase, focusing on the radical change of patterns of popular music purchase, derived from the rapid distribution of the Internet. Online public relation marketing has passed through online m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황동열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8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