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사회가 다양한 지역, 집단, 민족, 인종, 국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다른 문화들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어가는 현실에서 학교의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어과는 다문화 교육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 요소에 비추어 분석해 보고, 그 특징과 개선 방향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1∼6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학습주제와 내용을 다문화 교육의 광의적 개념에 비추어 다문화 교육 요소를 분석하고 동시에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에 비추어 학습 내용과 텍스트를 분석한다. 둘째,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면에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특징을 추출한다. 셋째, ...
본 연구는 한국 사회가 다양한 지역, 집단, 민족, 인종, 국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다른 문화들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어가는 현실에서 학교의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어과는 다문화 교육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 요소에 비추어 분석해 보고, 그 특징과 개선 방향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1∼6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학습주제와 내용을 다문화 교육의 광의적 개념에 비추어 다문화 교육 요소를 분석하고 동시에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에 비추어 학습 내용과 텍스트를 분석한다. 둘째,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면에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특징을 추출한다. 셋째, 교과서 분석 후, 추출한 특징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비하여 국어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탐색한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실천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와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 1∼6학년 국어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식은 다문화 교육의 광의적 개념에 따라 분석 기준과 관련된 학습 주제의 제시 횟수 및 양상을 파악하였고,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에 따라 교과서에 제시된 다문화 교육 내용 및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로 저학년에서 다문화 교육 내용이 반영된 차시가 많고, 중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차시 수가 적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맞추어 다문화 교육 요소가 학년별로 균형성 있게 나타날 수 있도록 구성될 필요가 있으며 더 많은 다문화 교육 내용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는 전체적으로 다양성, 문화, 협력 요소가 가장 많았다. 특히, 다양성 교육 요소가 가장 많이 있었다. 따라서 다양성 요소에 대한 교육 중심에서 벗어나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요소가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서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 사진 자료의 인물 모습과 문화 내용은 전반적으로 한국인들의 모습이 많이 제시되었다. 다문화 시대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외국인들의 모습과 타국의 배경 사진 및 문화 등도 다수 제시될 필요가 있다. 넷째, 현재 국어 교과서에서 학습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텍스트에는 우리나라의 소설 및 전래 동화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걸맞게 다른 나라의 소설, 세계 전래 동화가 제시되고 그것을 활용한 학습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다문화 사회 도래에 따른 다문화 현상에 대한 학습내용 및 텍스트가 많지 않으며 일부 텍스트에서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내용들도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대비하여 학습 내용 및 텍스트를 구성할 때 다문화 사회에 따라 빚어지는 현상들을 직접적으로 좀 더 많이 제시하고 내용 구성 및 텍스트 선정 시,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 및 일반 학습자들에게 다문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적인 인식과 그릇된 심리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교과서 내용 및 텍스트 선정 시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국어 교과서,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육 요소, 다문화 교육 활동
본 연구는 한국 사회가 다양한 지역, 집단, 민족, 인종, 국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다른 문화들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어가는 현실에서 학교의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어과는 다문화 교육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 요소에 비추어 분석해 보고, 그 특징과 개선 방향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1∼6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학습주제와 내용을 다문화 교육의 광의적 개념에 비추어 다문화 교육 요소를 분석하고 동시에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에 비추어 학습 내용과 텍스트를 분석한다. 둘째,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 교육면에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특징을 추출한다. 셋째, 교과서 분석 후, 추출한 특징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비하여 국어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탐색한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실천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와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 1∼6학년 국어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식은 다문화 교육의 광의적 개념에 따라 분석 기준과 관련된 학습 주제의 제시 횟수 및 양상을 파악하였고,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에 따라 교과서에 제시된 다문화 교육 내용 및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로 저학년에서 다문화 교육 내용이 반영된 차시가 많고, 중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차시 수가 적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맞추어 다문화 교육 요소가 학년별로 균형성 있게 나타날 수 있도록 구성될 필요가 있으며 더 많은 다문화 교육 내용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는 전체적으로 다양성, 문화, 협력 요소가 가장 많았다. 특히, 다양성 교육 요소가 가장 많이 있었다. 따라서 다양성 요소에 대한 교육 중심에서 벗어나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요소가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서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 사진 자료의 인물 모습과 문화 내용은 전반적으로 한국인들의 모습이 많이 제시되었다. 다문화 시대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외국인들의 모습과 타국의 배경 사진 및 문화 등도 다수 제시될 필요가 있다. 넷째, 현재 국어 교과서에서 학습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텍스트에는 우리나라의 소설 및 전래 동화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걸맞게 다른 나라의 소설, 세계 전래 동화가 제시되고 그것을 활용한 학습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의 협의적 개념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다문화 사회 도래에 따른 다문화 현상에 대한 학습내용 및 텍스트가 많지 않으며 일부 텍스트에서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내용들도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대비하여 학습 내용 및 텍스트를 구성할 때 다문화 사회에 따라 빚어지는 현상들을 직접적으로 좀 더 많이 제시하고 내용 구성 및 텍스트 선정 시,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 및 일반 학습자들에게 다문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적인 인식과 그릇된 심리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교과서 내용 및 텍스트 선정 시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국어 교과서,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육 요소, 다문화 교육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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