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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형이상학자’로 불리는 들뢰즈는 동일성에 기반한 전통 철학을 비판하고 차이와 반복의 철학을 전개하였다. 들뢰즈는 존재론뿐만 아니라 인식론도 차이와 반복의 개념을 통해 정립한다. 들뢰즈에게 있어 사유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차이를 반복시킴으로써 새로움을 창조하는 것이다. 들뢰즈는 이러한 창조적 사유를 ‘배움’이라고 부른다. 이 연구는 들뢰즈 철학에서 배움의 의미를 탐색하려는 시도이다. 더불어 이 연구는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끌어내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들뢰즈의 배움은 차이와 새로움을 발생시키는 활동이다. 들뢰즈는 한편으로는 ‘기호와의 우연한 마주침’으로, 다른 한 편으로는 ‘이념에의 탐험’으로 배움을 설명한다. 들뢰즈의 배움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첫째, 들뢰즈는 배움을 ‘기호와의 우연한 마주침’으로 정의한다. 들뢰즈의 기호는 분명하게 재인되지 않고 신체로 모호하게 감각만 되는 강도적 차이로서 학습자로 하여금 배움이 일어나도록 강제한다. 기호가 지닌 모호함은 끊임없는 와해와 생성이 일어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새로운 인식틀이 생성되기 위해서 기존의 인식틀이 와해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들뢰즈의 배움은 사유의 미세지각 차원 또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의미와 감각을 창조하는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 둘째, 들뢰즈는 배움을 ‘이념에의 탐험’으로 정의한다. 들뢰즈의 이념은 발생의 과정이 진행되는 ...
저자 | 배지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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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 교육과정 |
지도교수 | 김재춘 |
발행연도 | 2012 |
키워드 | '경주로 따라가기’의 교육과정 이념에의 탐험 기호와의 마주침 배움 차이와 반복 '새로운 길 내기’의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400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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