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모듬북 놀이를 통한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일반 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모듬북 놀이를 통한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모듬북 놀이를 통한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개인의 스트레스 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모듬북 놀이를 통한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 2학년 학생 중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관심이 있는 15명이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류는 무작위로 배정하였고, 실험집단에 7명, 통제집단은 8명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1년 3월 16일부터 5월 25일까지 10주 동안 총 10회기에 걸쳐 회기마다 70분씩 본 연구자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그 기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 전 1회기 시간에, 그리고 프로그램 실시 마지막 회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대학생일상생활스트레스 검사, 개인적 스트레스 양 검사 그리고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 사후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연구의 자료처리를 위하여 ...
저자 | 김수정 |
---|---|
학위수여기관 | 남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8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650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