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 비교 분석 효과적인 영어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을 바르게 해석하고 이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잘 제작된 교재의 사용 여부와 더불어, 교사가 얼마나 수업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교육목표 달성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 특히, 유아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구제척인 내용과 교재 구성, 교수법과 수업 자료에 대한 사용방법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제시한 지침서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이론적 배경에서는 유아 및 초등영어교사, 교사용 지도서 및 CD-ROM, 교사용 지도서의 평가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단체 교육 기관용 이야기 중심의 교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만 5세용 교재에 따른 영어 교사용 지도서 5종 및 전자 저작물 ...
국문초록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 비교 분석 효과적인 영어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을 바르게 해석하고 이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잘 제작된 교재의 사용 여부와 더불어, 교사가 얼마나 수업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교육목표 달성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 특히, 유아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구제척인 내용과 교재 구성, 교수법과 수업 자료에 대한 사용방법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제시한 지침서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이론적 배경에서는 유아 및 초등영어교사, 교사용 지도서 및 CD-ROM, 교사용 지도서의 평가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단체 교육 기관용 이야기 중심의 교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만 5세용 교재에 따른 영어 교사용 지도서 5종 및 전자 저작물 CD 5종을 선정하여 초․중등학교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사편찬위원회, 2011)에 근거하여 비교 분석하고,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 CD를 개발하는 기준을 제언한다. 비교분석 방법에서는 유아 영어 교사용 지도서는 각 지도서들의 내용 구성을 토대로 항목별 유무와 그 제시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전자 저작물 CD는 비교 분석 범위에 따라 각 전자 저작물 CD 별로 내용을 서술한다. 먼저 사설 유아교육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론 구성에서는 A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가 타 기관에 비해 뛰어나게 구성되어 있었고, 타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에는 구성되지 않음을 볼 수 있었다. 둘째, 각론 구성에서는 분석한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 모두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제작하였고, ‘지도 절차 및 방법’ 에서는 기관별로 제각기 다르게 제시하고 있었지만 교실영어와 수업 흐름은 비슷하게 제시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부록 구성에서는 B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뮤지컬 대본과 수준별 지도 방법을 제시하여 타 기관에 비해 유아영어교사가 다양한 수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 전자 저작물 CD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기관의 전자 저작물 CD는 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나 교과서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 어휘 학습, 교과용 도서 원문 내용, 수준별 자료 포함에 대해서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둘째, 모든 기관의 전자 저작물 CD는 오디오(Audio)와 멀티미디어(Multimedia)를 겸비하고 있는 CD로 제작되어 있어 유아영어교사가 사용함에 있어 접속은 편리하나 이동과 보관에 있어서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셋째, 음성, 삽화, 사진 그래픽 등과 같은 동영상 구현은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 CD를 개발하는 기준을 제언해 본다. 먼저 영어 교사용 지도서는 총론, 각론, 부록으로 구성하는데 유아의 발달과 영어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정확한 기준을 갖고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초등영어와의 연계성 면에서도 고려해 볼 때 초등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참고하여 교사의 자질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효율적인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자저작물 CD는 교재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 어휘 학습, 수준별 수업 자료를 포함하여 제작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구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자 저작물에 적합한 선명하고, 유아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흥미롭고 창의적인 구성도 중요하며 유아영어교사가 수업 지도 시 사용이 용이하고 관련 기능을 편리하게 구성하여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마다 구성, 소재 등이 제각기 다르게 제시되어 있고, 유아영어교사가 수업 할 때 어떠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지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비교 분석을 통해 살펴본 지도서의 장점들을 유지, 발전시켜 상호보완하고 앞으로 개발될 지도서에 반영하면 효용 가치가 높아지고 유아영어교사의 자질을 뒷받침 해줄 것이다. 주제어 : 유아영어교육, 교사용지도서, 영어교사용지도서, 유아영어교사
국문초록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 비교 분석 효과적인 영어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을 바르게 해석하고 이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잘 제작된 교재의 사용 여부와 더불어, 교사가 얼마나 수업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교육목표 달성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 특히, 유아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구제척인 내용과 교재 구성, 교수법과 수업 자료에 대한 사용방법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제시한 지침서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이론적 배경에서는 유아 및 초등영어교사, 교사용 지도서 및 CD-ROM, 교사용 지도서의 평가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단체 교육 기관용 이야기 중심의 교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의 만 5세용 교재에 따른 영어 교사용 지도서 5종 및 전자 저작물 CD 5종을 선정하여 초․중등학교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사편찬위원회, 2011)에 근거하여 비교 분석하고,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 CD를 개발하는 기준을 제언한다. 비교분석 방법에서는 유아 영어 교사용 지도서는 각 지도서들의 내용 구성을 토대로 항목별 유무와 그 제시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전자 저작물 CD는 비교 분석 범위에 따라 각 전자 저작물 CD 별로 내용을 서술한다. 먼저 사설 유아교육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론 구성에서는 A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가 타 기관에 비해 뛰어나게 구성되어 있었고, 타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에는 구성되지 않음을 볼 수 있었다. 둘째, 각론 구성에서는 분석한 사설 유아영어교육 기관 모두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제작하였고, ‘지도 절차 및 방법’ 에서는 기관별로 제각기 다르게 제시하고 있었지만 교실영어와 수업 흐름은 비슷하게 제시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부록 구성에서는 B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뮤지컬 대본과 수준별 지도 방법을 제시하여 타 기관에 비해 유아영어교사가 다양한 수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 전자 저작물 CD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기관의 전자 저작물 CD는 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나 교과서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 어휘 학습, 교과용 도서 원문 내용, 수준별 자료 포함에 대해서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둘째, 모든 기관의 전자 저작물 CD는 오디오(Audio)와 멀티미디어(Multimedia)를 겸비하고 있는 CD로 제작되어 있어 유아영어교사가 사용함에 있어 접속은 편리하나 이동과 보관에 있어서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셋째, 음성, 삽화, 사진 그래픽 등과 같은 동영상 구현은 기관마다 차이가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 CD를 개발하는 기준을 제언해 본다. 먼저 영어 교사용 지도서는 총론, 각론, 부록으로 구성하는데 유아의 발달과 영어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정확한 기준을 갖고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초등영어와의 연계성 면에서도 고려해 볼 때 초등영어 교사용 지도서를 참고하여 교사의 자질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효율적인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자저작물 CD는 교재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 어휘 학습, 수준별 수업 자료를 포함하여 제작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구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자 저작물에 적합한 선명하고, 유아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흥미롭고 창의적인 구성도 중요하며 유아영어교사가 수업 지도 시 사용이 용이하고 관련 기능을 편리하게 구성하여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유아영어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기관의 영어 교사용 지도서마다 구성, 소재 등이 제각기 다르게 제시되어 있고, 유아영어교사가 수업 할 때 어떠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지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비교 분석을 통해 살펴본 지도서의 장점들을 유지, 발전시켜 상호보완하고 앞으로 개발될 지도서에 반영하면 효용 가치가 높아지고 유아영어교사의 자질을 뒷받침 해줄 것이다. 주제어 : 유아영어교육, 교사용지도서, 영어교사용지도서, 유아영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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