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중등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행복지수를 비교해보고, 교사의 배경변인별로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를 비교·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행복지수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중등교사의 행복을 위해 어떤 방향의 교원정책 시행 및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가 도움이 될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 강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밝힌다. 둘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셋째, 중등교사의 성격강점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넷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이를 위해 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행복지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하여 계산하였다. 성격강점과 직무만족도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신뢰도 재검증 후 그대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 32개 교를 표집 하였으며, 분석내용으로는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제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변인들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와 차이검증(...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중등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행복지수를 비교해보고, 교사의 배경변인별로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를 비교·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행복지수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중등교사의 행복을 위해 어떤 방향의 교원정책 시행 및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가 도움이 될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 강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밝힌다. 둘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셋째, 중등교사의 성격강점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넷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이를 위해 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행복지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하여 계산하였다. 성격강점과 직무만족도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신뢰도 재검증 후 그대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 32개 교를 표집 하였으며, 분석내용으로는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제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변인들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와 차이검증(T-test, ANOVA), 그리고 상관관계 검증을 위해 Pearson's correlation을 사용하였고, 영향관계 분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는 연령별로 30대, 경력별로 6-15년 사이의 교사에게서 가장 낮게 측정되었는데 이 시기에 의미 있는 교직 가치관이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1급 정교사 연수에 이어서 큰 전환기적 연수가 존재하지 않는 현 시스템에 대한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중등교사의 자신이 가진 성격강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부족한 성격강점을 개발할 수 있는 정의적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성격강점 중 희망이 직무만족도와 높은 상관을 보였기에 교사들에게 이를 개발시켜 줄 수 있는 상시연수개설을 필요하고 이 성격강점을 존중하는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나 교육정책 시행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전문성 신장과 같은 자기 계발 요소보다 인간관계(교장, 교감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생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에 만족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 형성과 소통을 늘리는 것이 교사 행복지수를 늘리는데 기여할 수 있고, 담당직무, 행정체계, 근무환경, 보상체계와 같은 외적인 요소에 대한 보완이 학생들을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사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미래지향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 행정가의 리더십이 요구되며 삶에 흥분과 에너지를 가질 수 있도록 사기를 북돋아 주는 정책적 뒷받침이나 인간관계들이 요구된다. 이 외에도 교사 스스로 자신이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도록 업무의 적정화와 구성원을 격려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질만한 여유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연수 프로그램의 계발도 행복지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희망을 가지고 사기진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진정성은 직무만족도를 낮추는 성격강점으로 나타났는데, 평가를 해야 하는 교사에게 진정성이라는 성격강점은 어쩌면 필수적인 성격강점일 것이다. 그러나 이 성격강점이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진실을 용감하게 말하지 못하는 학교 분위기와 구조를 변화 시킬 필요가 있어 보인다.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중등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행복지수를 비교해보고, 교사의 배경변인별로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를 비교·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행복지수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중등교사의 행복을 위해 어떤 방향의 교원정책 시행 및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가 도움이 될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 강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밝힌다. 둘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셋째, 중등교사의 성격강점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넷째, 중등교사의 행복지수와 성격강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이를 위해 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행복지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하여 계산하였다. 성격강점과 직무만족도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신뢰도 재검증 후 그대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 32개 교를 표집 하였으며, 분석내용으로는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제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변인들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와 차이검증(T-test, ANOVA), 그리고 상관관계 검증을 위해 Pearson's correlation을 사용하였고, 영향관계 분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는 연령별로 30대, 경력별로 6-15년 사이의 교사에게서 가장 낮게 측정되었는데 이 시기에 의미 있는 교직 가치관이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1급 정교사 연수에 이어서 큰 전환기적 연수가 존재하지 않는 현 시스템에 대한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중등교사의 자신이 가진 성격강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부족한 성격강점을 개발할 수 있는 정의적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성격강점 중 희망이 직무만족도와 높은 상관을 보였기에 교사들에게 이를 개발시켜 줄 수 있는 상시연수개설을 필요하고 이 성격강점을 존중하는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나 교육정책 시행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전문성 신장과 같은 자기 계발 요소보다 인간관계(교장, 교감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생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에 만족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 형성과 소통을 늘리는 것이 교사 행복지수를 늘리는데 기여할 수 있고, 담당직무, 행정체계, 근무환경, 보상체계와 같은 외적인 요소에 대한 보완이 학생들을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사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미래지향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 행정가의 리더십이 요구되며 삶에 흥분과 에너지를 가질 수 있도록 사기를 북돋아 주는 정책적 뒷받침이나 인간관계들이 요구된다. 이 외에도 교사 스스로 자신이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도록 업무의 적정화와 구성원을 격려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질만한 여유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연수 프로그램의 계발도 행복지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희망을 가지고 사기진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진정성은 직무만족도를 낮추는 성격강점으로 나타났는데, 평가를 해야 하는 교사에게 진정성이라는 성격강점은 어쩌면 필수적인 성격강점일 것이다. 그러나 이 성격강점이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진실을 용감하게 말하지 못하는 학교 분위기와 구조를 변화 시킬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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