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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지역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수행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Role and Work Performance of High School Career Counseling Teacher in Gangwon Province 원문보기


김미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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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단위학교에서 부여한 역할을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직무 수행에는 어떠한 장애요인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람직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 수행의 표본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원지역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단위학교에서 부여한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강원지역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장애요인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강원지역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바람직한 진로교육을 위한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6인과 도교육청 진로진학담당 장학사 1인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문서자료 수집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7인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2015년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동안 20여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면담 후 즉시 면담내용을 전사하여 축어록으로 만들었다. 아울러 도교육청과 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에서 진행하는 워크숍과 연수에 참여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에 참고하였다. 관찰과 심층면담에서 수집된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한 결과를 내용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원지역 고등학교의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단위학교에서 부여한 진로교사의 역할에 대해 크게 네 가지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 안에 있는 학교 밖 사회의 전문가’는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취업을 위해 학교와 학교 밖 사회, 학생의 현실과 미래의 교량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관리자 마음대로 뒤바뀌는 역할’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처럼 관리자의 단위학교 경영관에 따라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 ‘아직 자리잡지 못한 역할 정체성’은 초창기 진로교육의 시행착오와 단위학교의 다양한 기대와 요구로 인해 아직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정체성이 제대로 성립되지 않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중적인 시선’은 진로진학상담교사를 고유의 직무가 있는 특수한 존재로 여기면서도 적은 수업시수와 평가 미실시로 인한 동료 교사들의 상대적 박탈감의 심리에서 오는 이중적인 시선이 투영된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단위학교에서 부여한 역할이 진로진학상담교사들 간에 서로 다르게 인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진로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장애요인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몰이해와 비협조’, ‘예산 부족으로 인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좌절’, ‘혼자서는 역부족인 진로교육’, ‘지역적 ...

주제어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강원지역 역할 및 직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갑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109 p.
키워드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강원지역 역할 및 직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9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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