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미디어 활용에 있어 좀 더 실제적인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미술의 한 장르인 뉴미디어 아트를 수업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는 현재 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은 예술가들의 관심을 미디어로 향하게 했다. 이렇듯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세계로의 전환은 예술의 양상 또한 전혀 다른 형태로 바꿔 놓았다. 아날로그 체계에서의 미술작품은 만지거나, 냄새를 맡거나, 눈으로 보는 일방적 향수의 대상이지만,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쌍방향성은 관객을 기존의 관계로부터 해방시켰다. 현실 공간을 초월한 집단적 형태의 ‘관객참여’, 즉 ...
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미디어 활용에 있어 좀 더 실제적인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미술의 한 장르인 뉴미디어 아트를 수업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는 현재 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은 예술가들의 관심을 미디어로 향하게 했다. 이렇듯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세계로의 전환은 예술의 양상 또한 전혀 다른 형태로 바꿔 놓았다. 아날로그 체계에서의 미술작품은 만지거나, 냄새를 맡거나, 눈으로 보는 일방적 향수의 대상이지만,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쌍방향성은 관객을 기존의 관계로부터 해방시켰다. 현실 공간을 초월한 집단적 형태의 ‘관객참여’, 즉 상호작용성이 바로 뉴미디어 아트가 가지는 본질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미술수업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있어 다양성의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아트를 효과적으로 미술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 아트와 초등 미술수업에서의 활용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교육으로의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시대의 특성과 정의,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장르에서 웹아트, 가상현실, 인공생명 예술 등에 대해 영역별로 그 특징을 정리하였고 뉴미디어 아트에서 상호작용성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초등 미술수업에서 뉴미디어 아트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서는 우선 제 7차 미술과 개정교육과정의 방향과 이에 기초해 제시된 다양한 미술 검정교과서의 내용 구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교육적 활용 방안은 대상과의 소통을 주제로 뉴미디어아트 체험 활동,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표현으로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판화 웹아트 활동과 인공생명, 가상현실과 미술을 접목시켜 초등미술교육을 위한 뉴미디어 아트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위의 연구를 통하여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초등 미술교육 활용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초등 미술수업에서의 미디어 아트는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이 시각미디어 및 시각문화교육에 주목하고 있는 점에 부합된다. 문화의 다양성과 시대에 부흥하는 교육, 21세기 컴퓨터를 주축으로 하는 영상 문화 시대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길러주고 시․공간의 제한을 벗어나 사고의 폭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실제 학습으로의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웹과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 아트 미술교육은 작가와 관객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되어 더욱 생동감 넘치는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서로 간에 자료 전송이 가능하고, 의견 교환을 통해 수업의 내용과 진행이 다양화되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뉴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디지털이미지의 검색, 자유로운 복제와 변용 기술은 학습자의 관심과 수준에 맞게 이루어질 수 있어 흥미유발이 가능하다.
앞서 뉴미디어 아트 미술교육으로서 제시된 다양한 활용 방안들은 현장 경험을 토대로 특정 수준에 맞춘 단편적 적용에 그쳤으므로 보편성 제고 및 교육적 목적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수정 보완되어야 하는 한계점을 지닌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미디어 활용에 있어 좀 더 실제적인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미술의 한 장르인 뉴미디어 아트를 수업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는 현재 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은 예술가들의 관심을 미디어로 향하게 했다. 이렇듯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세계로의 전환은 예술의 양상 또한 전혀 다른 형태로 바꿔 놓았다. 아날로그 체계에서의 미술작품은 만지거나, 냄새를 맡거나, 눈으로 보는 일방적 향수의 대상이지만, 인터넷 시스템에서의 쌍방향성은 관객을 기존의 관계로부터 해방시켰다. 현실 공간을 초월한 집단적 형태의 ‘관객참여’, 즉 상호작용성이 바로 뉴미디어 아트가 가지는 본질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미술수업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있어 다양성의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아트를 효과적으로 미술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 아트와 초등 미술수업에서의 활용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교육으로의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시대의 특성과 정의,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장르에서 웹아트, 가상현실, 인공생명 예술 등에 대해 영역별로 그 특징을 정리하였고 뉴미디어 아트에서 상호작용성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초등 미술수업에서 뉴미디어 아트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서는 우선 제 7차 미술과 개정교육과정의 방향과 이에 기초해 제시된 다양한 미술 검정교과서의 내용 구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교육적 활용 방안은 대상과의 소통을 주제로 뉴미디어아트 체험 활동,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표현으로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판화 웹아트 활동과 인공생명, 가상현실과 미술을 접목시켜 초등미술교육을 위한 뉴미디어 아트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위의 연구를 통하여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초등 미술교육 활용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초등 미술수업에서의 미디어 아트는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이 시각미디어 및 시각문화교육에 주목하고 있는 점에 부합된다. 문화의 다양성과 시대에 부흥하는 교육, 21세기 컴퓨터를 주축으로 하는 영상 문화 시대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길러주고 시․공간의 제한을 벗어나 사고의 폭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실제 학습으로의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웹과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 아트 미술교육은 작가와 관객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되어 더욱 생동감 넘치는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서로 간에 자료 전송이 가능하고, 의견 교환을 통해 수업의 내용과 진행이 다양화되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뉴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디지털이미지의 검색, 자유로운 복제와 변용 기술은 학습자의 관심과 수준에 맞게 이루어질 수 있어 흥미유발이 가능하다.
앞서 뉴미디어 아트 미술교육으로서 제시된 다양한 활용 방안들은 현장 경험을 토대로 특정 수준에 맞춘 단편적 적용에 그쳤으므로 보편성 제고 및 교육적 목적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수정 보완되어야 하는 한계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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