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계층분석(LCA)을 이용한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과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원문보기


김범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잠재계층을 구분하여 그 특성과 구조에 따라 유형화하고, 학업중단 이후 적응과정에서 나타난 심리사회적 특성이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청소년상담지원센터, 가출청소년 쉼터 등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다수 이용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2012년 6월부터 7월까지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설문을 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질문지 48부를 제외한 총 50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학업중단 시기는 중학교 시기가 134명(26.5%)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시기의 학업중단은 372명(73.5%)으로 나타났으며, 고1 시기에는 250명(49.4%)이 학업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학업중단 기간은 평균 19.6개월로 분석되었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잠재계층을 살펴보기 위해 향후 계획을 반영하는 항목을 선정하여,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관측자를 동일한 계층으로 분류하고, 각 계층에 속할 확률을 찾아내어 계층 간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chool dropouts, examine their latent class and classify them based on the latent class’ characteristics and structure, and examine if there is a difference in each class'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in their social...

주제어

#학업중단 청소년 잠재계층분석 L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범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지도교수 조아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105 p.
키워드 학업중단 청소년 잠재계층분석 LC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