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휴대폰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택된 마케팅 믹스 요소와 한류가 브랜드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과 실증분석을 병행하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정의,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마케팅 믹스와 한류에 관련된 선행연구 및 마케팅 믹스 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한 연구 모형을 도출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1일부터 11월 16일까지 총 16일간에 걸쳐, 이메일과 전화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308부가 최종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통계분석을 위해 ...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휴대폰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택된 마케팅 믹스 요소와 한류가 브랜드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과 실증분석을 병행하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정의,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마케팅 믹스와 한류에 관련된 선행연구 및 마케팅 믹스 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한 연구 모형을 도출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1일부터 11월 16일까지 총 16일간에 걸쳐, 이메일과 전화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308부가 최종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검증, 타당성 검증, Pearson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그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휴대폰, 자동차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은 브랜드 연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 화장품, 휴대폰,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에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더 좋은 품질을 가지는 제품을 만들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둘째,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가격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동차의 경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과 휴대폰은 중국에서 가격관리 활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는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적절한 가격관리 활동이 필요하겠다. 셋째,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유통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통 측면에서 입지환경과 점포이미지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화장품과 자동차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촉진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의 경우는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 휴대폰 기업은 중국에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 다양한 촉진 활동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적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한류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동차의 경우 한류가 브랜드 인지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류 문화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데에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설문지는 중국 상해, 서주, 청도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지역 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가 많이 있는 중국소비자의 조사에 한계가 있다. 둘째, 마케팅 믹스요소 중 촉진은 가격촉진과 비가격촉진으로 두 가지 나누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비가격촉진만 고려하여 분석하였기에 편면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촉진은 가격촉진과 비가격촉진으로 나누어 고려하여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의 관계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에서 지금까지 수행되었던 한류와 브랜드자산에 관한 선행연구가 적어서 자료를 찾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의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관련된 한류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휴대폰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택된 마케팅 믹스 요소와 한류가 브랜드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과 실증분석을 병행하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정의,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마케팅 믹스와 한류에 관련된 선행연구 및 마케팅 믹스 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한 연구 모형을 도출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1일부터 11월 16일까지 총 16일간에 걸쳐, 이메일과 전화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308부가 최종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검증, 타당성 검증, Pearson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그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휴대폰, 자동차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은 브랜드 연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 화장품, 휴대폰,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에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더 좋은 품질을 가지는 제품을 만들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둘째,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가격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동차의 경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과 휴대폰은 중국에서 가격관리 활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는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적절한 가격관리 활동이 필요하겠다. 셋째,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유통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통 측면에서 입지환경과 점포이미지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화장품과 자동차의 경우 마케팅 믹스요소 중 촉진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의 경우는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 휴대폰 기업은 중국에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 다양한 촉진 활동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적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화장품과 휴대폰의 경우 한류가 브랜드 자산의 모든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동차의 경우 한류가 브랜드 인지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류 문화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데에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설문지는 중국 상해, 서주, 청도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지역 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가 많이 있는 중국소비자의 조사에 한계가 있다. 둘째, 마케팅 믹스요소 중 촉진은 가격촉진과 비가격촉진으로 두 가지 나누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비가격촉진만 고려하여 분석하였기에 편면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촉진은 가격촉진과 비가격촉진으로 나누어 고려하여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의 관계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에서 지금까지 수행되었던 한류와 브랜드자산에 관한 선행연구가 적어서 자료를 찾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의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관련된 한류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
The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ing mix elements and Korean Wave on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brand awareness, perceived guality, brand association and brand loyalty for the 3 product categories – cosmetics, handphone and automobile. For the purpose, basically literature...
The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ing mix elements and Korean Wave on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brand awareness, perceived guality, brand association and brand loyalty for the 3 product categories – cosmetics, handphone and automobile. For the purpose, basically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analysis were used. Though the past studies, the definitions of brand and brand equity, and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were reviewed. Also Korean Wave related marketing studies were searched and analyzed to develop the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i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Chinese subjects for 16days from November 1, 2012 to November 16, 2012 using e-mail and telephone interview. Total 30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s the final sample. For analyses, using SPSS 20, freguency analysis, reliability test using Cronbach’s α, factor analysis, Pearson co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marketing mix elements, product show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association for all 3 product categories. Additionally, for handphone, product also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quality and brand loyalty. For automobile, it shows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quality. Second, For cosmetics and handphone, Price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however, it doesn't have any significant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s brand equity for automobile. Third, again, for cosmetics and handphone, distribution reveals it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equity, and, for automobile, distribution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 of brand equity except brand awareness. Fourth, For cosmetics and automobile, Promotion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but, for handphone it only ha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association. Finally, Korean Wave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 of brand equity for cosmetics and handphone. For automobile, it also ha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except brand awareness. In terms of limitations, first, subjects were selected from the big cities in China, such as Shanghai, Xuzhou and Qingdao. However, considering the generalizability of the findings, it would have been better to collect data from various regions on China. Second, this study doesn't show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mix elements and Korean Wave. Accordingly, it would be meanful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and marketing mix variables in the future.
The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ing mix elements and Korean Wave on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brand awareness, perceived guality, brand association and brand loyalty for the 3 product categories – cosmetics, handphone and automobile. For the purpose, basically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analysis were used. Though the past studies, the definitions of brand and brand equity, and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were reviewed. Also Korean Wave related marketing studies were searched and analyzed to develop the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i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Chinese subjects for 16days from November 1, 2012 to November 16, 2012 using e-mail and telephone interview. Total 30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s the final sample. For analyses, using SPSS 20, freguency analysis, reliability test using Cronbach’s α, factor analysis, Pearson co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marketing mix elements, product show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association for all 3 product categories. Additionally, for handphone, product also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quality and brand loyalty. For automobile, it shows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quality. Second, For cosmetics and handphone, Price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however, it doesn't have any significant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s brand equity for automobile. Third, again, for cosmetics and handphone, distribution reveals it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equity, and, for automobile, distribution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 of brand equity except brand awareness. Fourth, For cosmetics and automobile, Promotion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but, for handphone it only has positive influence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association. Finally, Korean Wave show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 of brand equity for cosmetics and handphone. For automobile, it also has positive influence on all the elements of brand equity except brand awareness. In terms of limitations, first, subjects were selected from the big cities in China, such as Shanghai, Xuzhou and Qingdao. However, considering the generalizability of the findings, it would have been better to collect data from various regions on China. Second, this study doesn't show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mix elements and Korean Wave. Accordingly, it would be meanful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and marketing mix variable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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