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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학생들의 공간좌표 단원에 대한 문제풀이 과정에서 어떠한 오류를 보이는지 분석하고, 그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학습자료 개발 및 학생들의 공간좌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제풀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기하와 벡터 교과 공간좌표 단원에 대한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기하와 벡터 교과 공간좌표 단원에 대한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하고 있는 A 고등학교 수리영역 가형을 선택하고 6월에 실시한 모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6등급 이내인 3학년 자연계열 6개 학급 학생 123명 중 응답하지 않은 학생을 제외한 114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검사를 실시하여 오류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지는 교과서와 익힘책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를 참고하여 수학교육 전문가와 수학교사의 검토를 받아 연구자가 직접 구성하였다. 문제해결력 검사 결과 문항별로 오류의 내용을 정리하였고, 최종 오류의 내용을 10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0가지 오류 유형을 오류 내용의 공통적인 특징별로 크게 네 가지 유형의 오류로 분류할 수 있다. 네 가지 유형으로는 공간능력 부족으로 풀이를 중단한 오류, 실수에 의한 오류, 주어진 문제의 내용이나 그림을 잘못 사용하거나 해석한 오류, 기타 애매한 오류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수학적 오류들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인식론적 원인을 바탕으로 9가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공간 능력의 부족으로 풀이를 중단한 오류가 39.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무응답 학생 및 풀이를 중단한 학생 중 상당수가 ...
저자 | 박근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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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기석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ⅷ, 76 p. |
키워드 | 공간좌표, 문제해결 과정, 오류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16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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