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of Constructivist Kindergarten Teachers 원문보기


현윤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의 실제를 통해 구성주의 관점의 유치원 교사는 유아과학교육 실제에서 무엇을 우선하고 있는지,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의 원리에서 조금 더 이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교사의 어떤 역할의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대학원에서 구성주의 유아과학 관련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고, 스스로 유치원에서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수업사례 제공 및 면접에 동의하는 유치원 교사 6명이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3주부터 7월 4주까지 약 6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구성주의에 대한 생각과 수업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면담을 실시하였고, 3명의 교사에게서는 유아과학교육의 실제를 직접 관찰하였으며, 관찰이 어려운 교사 3명에게서는 수업 녹화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의미를 탐색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과학교육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많이 언급하고 실제에 가장 많이 적용하는 요소는 ‘흥미’였다. 흥미는 교사들이 과학을 선호하게 되는 이유이자, 유아과학수업의 주제 선정 시 가장 먼저 고려되는 요소였다. 그러나 수업의 시작에서 보여줬던 유아들의 흥미는 수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상실되거나, 즐겁기만 한 놀이로 종료되면서 흥미가 유아의 깊은 과학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에 아쉬움이 있었다. 둘째,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에서 볼 수 있었던 하나의 특징은 모든 수업에 ‘실험’이라는 요소를 넣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구성주의 유아과학수업 실제에서 유아들이 자율성과 주도성이 돋보이는 ‘실험’의 기회를 주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려 하였다. 그러나 실제에서는 구성주의적 요소와 비구성주의적인 모습이 혼재하였다. 셋째,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에서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그리고 유아와 ...

주제어

#구성주 유아과학교육 실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윤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106 p.
키워드 구성주 유아과학교육 실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6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