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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Multi-Media Application Ability, Perception on the Use of Multi-Media for Story Telling, and Application in Cla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5 - 23  

장보영 (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전공) ,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초록

이 연구는 유아 교사들의 다중매체 활용능력과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해 다중매체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 및 실제 활용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서울, 경기, 인천의 유아반 교사 2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교사 변인과 기관 변인에 따라 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사용에 대한 인식, 그리고 실제 활용도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에 모두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교사가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해 다중매체를 활용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다중매체 활용의 중요성 인식, 학력,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학급 규모, 다중매체 관련 수강 경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갖는 의미와 실무능력의 중요성,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 및 기관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multi-media application ability, their perception on the use of multi-media for story-telling, and actual use in class. The survey, using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argeting 225 teachers in Seoul, Gyeonggi and Incheon. The results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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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중매체는 문자, 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음향, 음성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매체를 말한다(김희수, 1995; 신정은, 2001). 따라서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다중매체의 범위는 매우 넓으나,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MP3 등을 다중매체로 제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과 인식은 다중매체의 실제 활용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다중매체 활용능력이 하위 요인별로 어느 정도이고, 특히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실제 교실에서의 다중매체 활용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실제 활용도 간의 상관 및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갖는 의미와 실무능력의 중요성,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 및 기관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다중매체의 종류와 인식의 하위 요인을 구분하여 차별화된 영향력을 규명하였고, 다양한 교사 변인과 기관 변인의 유의성을 밝힌 의의를 가진다.
  •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중매체 활용능력, 유아들에게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해 다중매체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과 실제 활용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별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논의하고,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학급의 규모와 다중매체 관련 과목 수강 여부가 다중매체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직접 비교할만한 선행연구는 찾기 힘들지만, 위에서 상관관계를 확인하면서 관련 연구들을 소개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인과적 관계로 발전시켜, 학급의 규모가 큰 조건과 교사가 훈련 과정에서 다중매체 관련 과목을 수강했는지의 여부가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의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이들의 일반적 특성을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는 교사 및 기관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에 상관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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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원주민이란? 현대의 유아들은 인생 초기부터 컴퓨터를 비롯한 멀티미디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스스로 친숙하게 다루며 활용하고 있다(곽향림, 2000).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를 자연스럽게 접함으로써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라고 정의된다(이진, 2013). 이러한 배경에서 성장하는 유아들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보여준다.
다중매체의 구성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멀티미디어란 ‘multum’과 ‘medium’의 합성어로, 다중매체(多重媒體)를 의미한다. 다중매체는 문자, 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음향, 음성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매체를 말한다(김희수, 1995; 신정은, 2001). 따라서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다중매체의 범위는 매우 넓으나,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MP3 등을 다중매체로 제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다중매체 활용이 유아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고, 시·청각적인 자극에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하며, 방관자가 아닌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즐긴다는 것을 들 수 있다(김보경, 2013; 유구종, 2012; 유구종, 김민경, 2011). 즉, 다중매체를 흥미롭고 풍부하게 경험하는 유아들이 시·청각적 자극에 반응하며 학습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정보의 수용자로 그치지 않고 다양한 텍스트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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