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에 관한 연구
Understanding of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3 = no.217, 2006년, pp.69 - 77  

민광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recommendations for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a new paradigm in Korean societ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of private & public kindergartens, as well as child care centers, in Bucheon city. The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생태유아교육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봄으로써 생태 유아교육의 방향과 필요성,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교사 역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 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규수(1997). 아동중심적 유아교육. 서울 : 학지사 

  2. 김규수(2002). 조기교육과 아이들의 삶.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 97-116 

  3. 김미정(1998). 생태학적 유아환경교육 방안모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성옥(2000).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성희(1996). 공.사립유치원.어린이집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 및 선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주(2003).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정신(2003). 명상프로그램의 운영실제.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 교사연수 자료집, pp. 99-120 

  8. 마경희(1999).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경희(1996). 부모들의 유치원 선택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애순(2004). 생태지향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박영신(2003). 함석헌 씨알 사상의 유아교육적 함의.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준건(1999). 생태적 세계관, 생명의 철학. 경상대 인문학연구소(편), 인문학과 생태학(pp. 61-83). 서울: 백의 

  13. 박지인(200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사의 교직생활에 관한 이야기.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서영희(1999).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경자(1982).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복실(2003). 유치원 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부미(1999). '공동육아' 문화의 교육적 해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이상금(1990).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서울: 양서원 

  19. 임재택(2002). 아이들의 삶과 생태유아교육.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 5-32 

  20. 임재택(2003). 유아교육현실과 제도개혁 방안.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 129-138 

  21. 하정연(200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부산대학교 부설어린이집을 사례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Bronfenbrenner, U. (1994). Human ecology: Concepts and perspective human ecological approach to human economics. Seoul: Yonsei University 

  23. Devall, B., & Session, G. (1995). Deep ecology. Salt Lake City: Peregrine Smith Books 

  24.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The Free Pres 

  25. Froebel, F. (1892). The Education of Man, tr. Annotated by W. N. Hailmann, N. Y.: Appleton & Co 

  26. Hoffman, L. W. (1988).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childrearing goals. In W. Damon & R. A. LeVine, P. M. West(Ed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Parental behavior in diverse societi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7. Millbrath, L. (1989). Envisioning a sustainable society. Albany: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8. Wilson, R. A. (1994). At the early childhood leve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