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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품위있는 죽음에 관하여 생각하게 하며 자신의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데 있으며, 실존심리학자인 빅터 프랭클의 로고테라피를 바탕으로 하여 죽음의 의미와 삶의 의미에 대해 깨닫고 기독교 세계관에서 보는 인간의 이해와 죽음의 이해를 통해 기독교 웰다잉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로고테라피의 기본원리인 삶의 의미, 의미에의 의지, 의미탐구의 실현이 있으며, 인간이해에 있어서 정신적인 존재, 자유적인 존재, 책임적인 존재로서 실존의 본질로 삼는다. 프랭클은 인간다워야 하는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은 극한상황의 어두운 현실상황에서도 그 삶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보았으며 삶은 수행할 만한 가치가 발견될 때 변화된다. 로고테라피에 있어서 죽음의 문제는 가장 근본적인 불안의 개념이다. 죽음은 인간존재의 일시성 때문에 우리로 하여금 삶을 심각하게 생각하도록 자극해서 유한한 인간이 현재의 순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로고테라피 이론에 이어서 웰다잉 교육을 소개하여 현재 우리나라에 시행되고 있는 모습과 미국을 비롯하여 독일과 일본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우리 사회의 자살률, 자살 충동률, 우울증 ...
저자 | 김미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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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 상담 |
지도교수 | 강연정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80 p. |
키워드 | 로고테라피, 웰다잉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013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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