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폭력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이나 실천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적 변인과 학교폭력경험이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프로그램으로 연결 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의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다섯째, 청소년의 우울의 정도는 어떠하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배경변인, 심리적변인, 학교폭력경험) 및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자료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폭력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이나 실천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적 변인과 학교폭력경험이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프로그램으로 연결 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의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다섯째, 청소년의 우울의 정도는 어떠하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배경변인, 심리적변인, 학교폭력경험) 및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자료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적 분석, 집단 간 비교를 위한 t-검정 및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종속변수의 결정요인 및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 중회귀분석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트레스 첫째, 스트레스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3.23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배경변인(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 에 따라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별, 학교, 학교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2. 자아존중감 첫째,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3.32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배경변인 (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본 결과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수준,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3. 학교폭력경험 첫째, 학교폭력경험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을 피해경험, 가해경험 2가지 하위변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 수준은 5점 만점에 피해경험평균 1.66, 가해경험평균 1.46, 전체 평균이 1.56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배경변인(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생활만족도) 에 따른 학교폭력경험의 차이에서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트레스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은 스트레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폭력경험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은 자아존중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폭력경험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폭력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상대적 영향력 학교폭력경험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스트레스였으며 그 다음이 학교생활만족도, 성별, 부모님과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들 4개 변인의 설명량은 22%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남학생일수록, 부모님과의 관계가 나쁠수록 학교폭력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우울 첫째, 우울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우울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2.36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우울 배경변인 (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에 따라 청소년의 우울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별, 학교,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수준, 학교만족도 5개의 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트레스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스트레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자아존중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폭력경험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학교폭력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경험이 많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상대적 영향력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인은 자아존중감이었으며 그 다음 이 학교생활만족도, 스트레스, 학교폭력 피해경험, 부모님과의 관계, 성별, 학교 순으로 이들 7개 변인의 설명량은 40.4%였다. 구체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있을수록, 부모님과의 관계가 나쁠 수록, 여학생일수록, 고등학생일수록 더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폭력경험은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아존중감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건강한 학교 생활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높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학교폭력경험으로 인한 우울을 낮추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한 연구이므로, 앞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핵심어 : 학교폭력경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우울.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폭력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이나 실천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적 변인과 학교폭력경험이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프로그램으로 연결 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의 정도는 어떠하며,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다섯째, 청소년의 우울의 정도는 어떠하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배경변인, 심리적변인, 학교폭력경험) 및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자료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적 분석, 집단 간 비교를 위한 t-검정 및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종속변수의 결정요인 및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 중회귀분석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트레스 첫째, 스트레스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3.23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배경변인(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 에 따라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별, 학교, 학교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2. 자아존중감 첫째,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3.32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배경변인 (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본 결과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수준,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3. 학교폭력경험 첫째, 학교폭력경험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을 피해경험, 가해경험 2가지 하위변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 수준은 5점 만점에 피해경험평균 1.66, 가해경험평균 1.46, 전체 평균이 1.56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배경변인(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생활만족도) 에 따른 학교폭력경험의 차이에서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트레스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은 스트레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폭력경험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에 따른 학교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은 자아존중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폭력경험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폭력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상대적 영향력 학교폭력경험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스트레스였으며 그 다음이 학교생활만족도, 성별, 부모님과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들 4개 변인의 설명량은 22%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남학생일수록, 부모님과의 관계가 나쁠수록 학교폭력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우울 첫째, 우울의 전반적 경향 청소년의 우울 수준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이 2.36점으로 보통 보다 조금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우울 배경변인 (성별, 학교, 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적 수준, 학교만족도)에 따라 청소년의 우울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별, 학교,부모님과의 관계, 경제수준, 학교만족도 5개의 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트레스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스트레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자아존중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폭력경험에 따른 우울 청소년의 우울은 학교폭력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경험이 많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상대적 영향력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인은 자아존중감이었으며 그 다음 이 학교생활만족도, 스트레스, 학교폭력 피해경험, 부모님과의 관계, 성별, 학교 순으로 이들 7개 변인의 설명량은 40.4%였다. 구체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있을수록, 부모님과의 관계가 나쁠 수록, 여학생일수록, 고등학생일수록 더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폭력경험은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아존중감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건강한 학교 생활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높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폭력경험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학교폭력경험으로 인한 우울을 낮추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한 연구이므로, 앞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핵심어 : 학교폭력경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우울.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ience upon depression to find out intervention and/or practice for protection of young people's depression. The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ience upon depression to find out intervention and/or practice for protection of young people's depression. The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ience upon depressions that indicated young people's mental heath status to find out problem solving and programs. A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he subject was 360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Busan and Gyeongnam area.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mean score of students' stress was 3.23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higher than the middle score. And the mean score of self-esteem was 3.32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higher than middle score. The students experienced school violence victim at 1.66 out of 5.00, bullying at 1.46 on average and at 1.56 on overall average. The stress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school violence experience, followed by satisfactions with school life, gender and relation with parents. These four variables accounted for 22% of the variance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 The mean score of students' depression was 2.36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lower than middle score. The self-esteem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depression, followed by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stress, victim experience, relation with parents, gender and school in order. These seven variables accounted for 40.4% of the variance of depression. In conclusi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tress, self-esteem and the school violence experience had significant influence upon depression. Above all, this study found out that self-esteem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the depression. Therefor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needed to have higher self-esteem to prevent depression and to adapt well to school life. Key words : stress, self-esteem, school violence experience, depressio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ience upon depression to find out intervention and/or practice for protection of young people's depression. The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violence experience upon depressions that indicated young people's mental heath status to find out problem solving and programs. A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he subject was 360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Busan and Gyeongnam area.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mean score of students' stress was 3.23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higher than the middle score. And the mean score of self-esteem was 3.32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higher than middle score. The students experienced school violence victim at 1.66 out of 5.00, bullying at 1.46 on average and at 1.56 on overall average. The stress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school violence experience, followed by satisfactions with school life, gender and relation with parents. These four variables accounted for 22% of the variance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 The mean score of students' depression was 2.36 out of 5.00 which is a little lower than middle score. The self-esteem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depression, followed by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stress, victim experience, relation with parents, gender and school in order. These seven variables accounted for 40.4% of the variance of depression. In conclusi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tress, self-esteem and the school violence experience had significant influence upon depression. Above all, this study found out that self-esteem had the greatest influence upon the depression. Therefor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needed to have higher self-esteem to prevent depression and to adapt well to school life. Key words : stress, self-esteem, school violence experience, depressio
주제어
#학교폭력경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우울 stress self-esteem school violence experience dep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족소비자학과 가족상담복지 전공
지도교수
전영자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1 p
키워드
학교폭력경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우울 stress self-esteem school violence experience de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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