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EFL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분석 원문보기


홍순태 (연세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을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을 통해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종류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에서 차이점이 나타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청한 도움의 종류와 도움요청 시에 도움공급의 종류와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한 도움제공의 종류를 조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점수 결과를 통한 상위 2개 그룹과 하위 2개 그룹 12명의 학생들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발화의 내용을 ...

주제어

#협동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도움 발화, EFL 학습자, 독해 전략, 비계현상, 근접발달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순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지도교수 이상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149 장
키워드 협동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도움 발화, EFL 학습자, 독해 전략, 비계현상, 근접발달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624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