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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s of collaborative corpus-based learning o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DVCs 원문보기


양정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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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경동사 연어 습득에 미치는 코퍼스 기반 협력학습, 개별학습, 그리고 전통적 학습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각각의 집단은 영어 능숙도에 따라 분류하였다. 각 집단의 실험 대상자들은 15차 시에 걸쳐 코퍼스 기반 주도학습자료에 따라 자료주도학습을 통해 어휘를 학습한 후 직후평가와 지연 사후 평가를 보았고, 그 결과가 비교 분석되었다. 학습이 끝난 후 학습자의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가 실시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와 상관없이 협력학습이 개별학습과 전통적 학습보다 경동사 연어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는 협력 학습이 학생들 간에 상호 작용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줬고, 정의적인 두려움을 낮추어 주는 자료 주도 학습의 장점을 통하여 학생들이 경동사 연어 어휘를 더 잘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지연사후 평가에서는 협력학습과 개별학습이 전통학습보다 경동사 연어 학습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었다. 이는 학습유지 (장기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corpus-based learning using concordance worksheets for college students o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learners' collocation knowledge depending on the students' proficiency of English.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took a diagnostic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정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193 p.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88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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