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을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을 통해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종류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에서 차이점이 나타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청한 도움의 종류와 도움요청 시에 도움공급의 종류와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한 도움제공의 종류를 조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점수 결과를 통한 상위 2개 그룹과 하위 2개 그룹 12명의 학생들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발화의 내용을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을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을 통해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종류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에서 차이점이 나타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청한 도움의 종류와 도움요청 시에 도움공급의 종류와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한 도움제공의 종류를 조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점수 결과를 통한 상위 2개 그룹과 하위 2개 그룹 12명의 학생들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발화의 내용을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내용분석법을 이용해서 학생들의 독해전략과 도움발화를 유목화(categorization) 하였으며, 각 세부범주에 대하여 양화의 과정을 거쳤다. 첫 번째 연구 결과,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조사 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해서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어떻게 과제를 수행할 것인가, 순서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를 최초협상을 하였고, 과제 수행도중 좀 더 나은 과제 수행을 위해 조정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학생들은 과제에 나온 문제와 본문을 보면서, 지문 읽어 보기, 모국어로의 번역,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 질문과 협상을 통해서 읽기과제를 수행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본문의 내용을 읽고, 번역하면서 의미관련 질문, 문법관련 질문, 배경지식을 이용한 상호 질문과 협상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하여 읽기과제를 수행하면서 전체적으로 다음에 이루어질 단계에 대하여 지시하거나 요구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첫 번째 연구 결과를 분석하면서,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수행 중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독해전략의 빈도수와 관련된 공통점은 발견되지는 않았다.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이 확연하게 구별되는 전략의 분포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두 번째 연구 결과,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종류의 도움요청을 하였으며, 도움요청을 받았을 때 어떠한 종류의 도움공급을 하였는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조사 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도중 모르는 단어, 구, 문장을 만났을 때, 그룹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을 학인하기 위하여 질문을 하거나, 모르는 내용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질문을 통해서 도움요청을 하였다. 질문을 통한 도움요청을 했을 때, 도움공급을 함으로써 협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둘째, 학생들의 도움요청에 대하여 번역 및 정의와 피드백을 통해서 직접적인 도움공급을 하였고, 활동단계 관련 제안, 개념 교육, 정교화를 통해서 간접적인 도움공급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를 수행 하는 과정에서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도움제공을 할 때, 발화의 종류는 크게 간접적인 도움제공인 교육과 힌트가 있었고, 직접적인 도움제공인 수정과 피드백(긍정, 부정)이 조사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협동학습의 효과는 학생들이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독해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가 그룹을 구성하는 단계에서부터, 협동학습을 통한 그룹 활동,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치밀하게 구성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의미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협동과제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협동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독해전략과 도움관련 발화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을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을 통해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종류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에서 차이점이 나타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청한 도움의 종류와 도움요청 시에 도움공급의 종류와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한 도움제공의 종류를 조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점수 결과를 통한 상위 2개 그룹과 하위 2개 그룹 12명의 학생들이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발화의 내용을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내용분석법을 이용해서 학생들의 독해전략과 도움발화를 유목화(categorization) 하였으며, 각 세부범주에 대하여 양화의 과정을 거쳤다. 첫 번째 연구 결과,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독해전략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조사 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해서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어떻게 과제를 수행할 것인가, 순서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를 최초협상을 하였고, 과제 수행도중 좀 더 나은 과제 수행을 위해 조정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학생들은 과제에 나온 문제와 본문을 보면서, 지문 읽어 보기, 모국어로의 번역,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 질문과 협상을 통해서 읽기과제를 수행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본문의 내용을 읽고, 번역하면서 의미관련 질문, 문법관련 질문, 배경지식을 이용한 상호 질문과 협상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하여 읽기과제를 수행하면서 전체적으로 다음에 이루어질 단계에 대하여 지시하거나 요구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첫 번째 연구 결과를 분석하면서,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의 수행 중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독해전략의 빈도수와 관련된 공통점은 발견되지는 않았다.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이 확연하게 구별되는 전략의 분포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두 번째 연구 결과,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읽기과제를 수행할 때, 학생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종류의 도움요청을 하였으며, 도움요청을 받았을 때 어떠한 종류의 도움공급을 하였는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조사 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도중 모르는 단어, 구, 문장을 만났을 때, 그룹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을 학인하기 위하여 질문을 하거나, 모르는 내용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질문을 통해서 도움요청을 하였다. 질문을 통한 도움요청을 했을 때, 도움공급을 함으로써 협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둘째, 학생들의 도움요청에 대하여 번역 및 정의와 피드백을 통해서 직접적인 도움공급을 하였고, 활동단계 관련 제안, 개념 교육, 정교화를 통해서 간접적인 도움공급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과제를 수행 하는 과정에서 도움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도움제공을 할 때, 발화의 종류는 크게 간접적인 도움제공인 교육과 힌트가 있었고, 직접적인 도움제공인 수정과 피드백(긍정, 부정)이 조사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협동학습의 효과는 학생들이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독해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가 그룹을 구성하는 단계에서부터, 협동학습을 통한 그룹 활동,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치밀하게 구성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의미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협동과제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협동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독해전략과 도움관련 발화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