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통합어린이집의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 분석 Analysis on Affecting Variables to Cooperation between Teach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원문보기
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보육을 실제 담당하고 있는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은 교육의 질과 영유아의 성공적인 학업성취 및 인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통합보육 현장의 역할 가운데 협력에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조사함으로써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에 보다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업무를 시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인식 및 태도가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성격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 간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통합보육시설에서 실제 담당하는 182명(장애전담교사 92명, 일반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 장애전담교사는 연령, 결혼유무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일반교사에서는 연령, 교직경력, 장애교육경력,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연수경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두 집단 전체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학력, 담당역할, 담당연령,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 연수 경험과 협력교수의 하위범주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통합보육시설에서 인식 및 태도변인이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통합보육 긍정적’, ‘행정적 여건’, ‘교사간의 역할분담’, ‘간단한 의사소통’, ‘학습자료의 확충’, ‘교사상호 간 협력’, ‘교사 유아의 비율의 하향조정’, ‘통합보육교사의 양성과정 정착’, ‘특수교사 확보의 문제’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해 다양한 물적 자원과 인적자원의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충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성격변인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
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보육을 실제 담당하고 있는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은 교육의 질과 영유아의 성공적인 학업성취 및 인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통합보육 현장의 역할 가운데 협력에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조사함으로써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에 보다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업무를 시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인식 및 태도가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성격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 간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통합보육시설에서 실제 담당하는 182명(장애전담교사 92명, 일반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 장애전담교사는 연령, 결혼유무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일반교사에서는 연령, 교직경력, 장애교육경력,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연수경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두 집단 전체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학력, 담당역할, 담당연령,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 연수 경험과 협력교수의 하위범주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통합보육시설에서 인식 및 태도변인이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통합보육 긍정적’, ‘행정적 여건’, ‘교사간의 역할분담’, ‘간단한 의사소통’, ‘학습자료의 확충’, ‘교사상호 간 협력’, ‘교사 유아의 비율의 하향조정’, ‘통합보육교사의 양성과정 정착’, ‘특수교사 확보의 문제’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해 다양한 물적 자원과 인적자원의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충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성격변인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외향성, 내향성, 감각성, 감정성, 인식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통합보육을 실제를 담당하는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두 집단에서 특성적인 성격이 협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협력 파트너 결정 시 중요한 변인임을 나타내고 있다.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인식 및 태도, 성격이 협력교수에 모두 영향을 미치므로 통합보육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인적․교육적․물리적 지원과 고려가 모색되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보육을 실제 담당하고 있는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은 교육의 질과 영유아의 성공적인 학업성취 및 인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통합보육 현장의 역할 가운데 협력에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조사함으로써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에 보다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업무를 시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인식 및 태도가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성격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 간 협력교수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통합보육시설에서 실제 담당하는 182명(장애전담교사 92명, 일반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 장애전담교사는 연령, 결혼유무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일반교사에서는 연령, 교직경력, 장애교육경력,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연수경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두 집단 전체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학력, 담당역할, 담당연령, 장애관련과목수강, 현직 연수 경험과 협력교수의 하위범주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통합보육시설에서 인식 및 태도변인이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통합보육 긍정적’, ‘행정적 여건’, ‘교사간의 역할분담’, ‘간단한 의사소통’, ‘학습자료의 확충’, ‘교사상호 간 협력’, ‘교사 유아의 비율의 하향조정’, ‘통합보육교사의 양성과정 정착’, ‘특수교사 확보의 문제’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해 다양한 물적 자원과 인적자원의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충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성격변인이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 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교수에 미치는 변인은 외향성, 내향성, 감각성, 감정성, 인식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통합보육을 실제를 담당하는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 두 집단에서 특성적인 성격이 협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협력 파트너 결정 시 중요한 변인임을 나타내고 있다.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인식 및 태도, 성격이 협력교수에 모두 영향을 미치므로 통합보육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인적․교육적․물리적 지원과 고려가 모색되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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