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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의 가정 언어 환경과 구문의미 이해력의 관계 원문보기


류미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언어재활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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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배경 및 목적: 아동의 구문의미 이해력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기본이 되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은 아동의 지능,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가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본 연구는 만 5세 일반 가정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구문의미 이해력 및 가정 언어 환경을 조사하고, 구문의미 이해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가정 언어 환경을 이해하고 중재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 일반아동 106명 및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에게는 57문항으로 구성된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를 실시하여 구문의미 이해력을 측정하였고, 해당 어머니에게는 48문항으로 구성된 ‘가정 언어 환경조사’질문지를 배부하여 각 가정 언어 환경을 조사하였다. 가정 언어 환경(언어 놀이 자료, 다양한 표현의 기회, 발달을 위한 자극, 다양한 경험)에 따른 구문의미 이해력을 비교하였고, 가정 언어 환경의 자극 정도에 따른 구문의미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주제어

#구문의미 이해력 가정 언어 환경 학령전기 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미아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학과 언어재활
지도교수 정승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29 p.
키워드 구문의미 이해력 가정 언어 환경 학령전기 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993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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