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이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기능적인 과제 수행능력과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Functional Ability in Task Performance of the School Ag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영란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및 교사교육을 통한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작업수행능력의 변화와 보호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두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교 및 가정에서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Group 1과 학교에서만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을 적용받은 Group 2로 나누어 중재 전, 후로 평균 변화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발달장애 아동에게 중재 제공 후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 및 일상생활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어 부모 및 교사교육을 통한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effects on the functional ability in task performance, independent activities of daily living and the ability in occupational performance by applying the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in school and home to the school age children with dev...

주제어

#감각통합 프로그램 학령기 발달장애 SFA WeeFIM COP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란
학위수여기관 건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작업치료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5 p.
키워드 감각통합 프로그램 학령기 발달장애 SFA WeeFIM COP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14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