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ctivity-Centered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of Occupational High School Students 교육 심리 및 상담 전공 안 길 효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는 활동중심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상담을 전문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 졌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공업고등학교 1학년 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우울 검사 및 자살생각 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은 학생을 24명을 선정하여 12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활동중심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강둘순(2008)과 라승주(2010)의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대한 현실치료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2년 10월 26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11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1주일에 2회씩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집단상담을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ctivity-Centered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of Occupational High School Students 교육 심리 및 상담 전공 안 길 효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는 활동중심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상담을 전문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 졌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공업고등학교 1학년 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우울 검사 및 자살생각 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은 학생을 24명을 선정하여 12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활동중심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강둘순(2008)과 라승주(2010)의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대한 현실치료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2년 10월 26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11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1주일에 2회씩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집단상담을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Program에서 t-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관찰내용 분석과 집단원의 집단상담 전․후의 소감인터뷰 및 참여 후 만족도 평가를 분석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가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즉, 가정적 자아존중감에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 전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 감소에 효과는 없다. 즉, 실험처치에 따른 집단 간의 우울 및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 감소에 효과가 있다. 즉, 자살욕구 및 자살생각 전체에서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살계획, 자살준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및 학급 단위로 활동중심의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전문계 고등학생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살생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가 학교기반 학생 집단상담 실시에 던지는 실제적 시사점,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현실치료, 전문계 고등학교,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ctivity-Centered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of Occupational High School Students 교육 심리 및 상담 전공 안 길 효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는 활동중심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상담을 전문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 졌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공업고등학교 1학년 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우울 검사 및 자살생각 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은 학생을 24명을 선정하여 12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활동중심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강둘순(2008)과 라승주(2010)의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대한 현실치료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2년 10월 26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11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1주일에 2회씩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집단상담을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Program에서 t-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관찰내용 분석과 집단원의 집단상담 전․후의 소감인터뷰 및 참여 후 만족도 평가를 분석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가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즉, 가정적 자아존중감에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 전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 감소에 효과는 없다. 즉, 실험처치에 따른 집단 간의 우울 및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 감소에 효과가 있다. 즉, 자살욕구 및 자살생각 전체에서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살계획, 자살준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및 학급 단위로 활동중심의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전문계 고등학생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살생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가 학교기반 학생 집단상담 실시에 던지는 실제적 시사점,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현실치료, 전문계 고등학교,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