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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등 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 TIMSS 2011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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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와 PISA같은 국제 성취도 평가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는 높지만 정의적 특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정의적 특성의 부정적 현상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TIMSS는 거시적 연구가 가능한 data로 국가 수준의 정의적 특성 연구에 용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1에 나타난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분석하고 학교급별, 성별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정의적 특성과 과학 성취도간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에 실시한 TIMSS 2011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과 8학년 학생이다.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150개 학교, 4335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8학년의 경우 150개 학교, 5167명의 학생이 참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은 높다고 볼 수 없다. 정의적 특성 하위영역 중 점수가 가장 높은 영역은 과학 공부에 대한 태도이며 다음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였다. 점수가 가장 낮은 영역은 과학에 대한 태도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과학 공부에 대한 태도, 과학에 대한 태도는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05). 반면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는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 성별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01). 8학년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특성 하위 영역 중 점수가 가장 높은 영역은 과학 공부에 대한 태도였으며 다음은 과학에 대한 태도였다. 점수가 가장 낮은 영역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모든 하위 영역에서 남학생의 정의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international assessments of education achievement such as TIMSS and PISA, the science achievement of our students is high but their affective characteristics are low. With the concern over the negative phenomena of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growing, a wide rang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영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2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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