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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2 no.1, 2013년, pp.71 - 84
조철기
이 연구는 기존의 그림지도 그리기 학습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위한 지도 그리기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개인적 경험과 지식, 특히 정의적 영역을 표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토리를 활용한 지도학습과 정의적 또는 감성적 지도 그리기 학습에 기반한다. 먼저 스토리를 활용한 지도학습은 스토리텔링, 그림지도 그리기, 살아있는 지도라는 계열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정의적 또는 감성적 지도 그리기 학습은 학생들이 직접적인 경험의 최소 공간인 집 또는 학교에서부터 로컬 지역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느낌과 감성의 차원을 기호로 나타내며 그 이유를 함께 제시하는 활동이다. 이와 같은 활동은 학생들 개인의 경험과 지식에 직접적으로 의존한다는 점에서 흥미와 인지적 작용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특히 장소감 발달이라는 정의적 영역을 풍부하게 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한다.
This paper suggests alternative ways of mapping to develop the affective domain that can make up for the limits in the current pictorial and mental mapping. This is based on mapping using a story and the affective or emotional mapping so that pupils express their own personal experience and know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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