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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문보기


박선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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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1-1.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1-2.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3.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1-4.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각각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문제 1 에서는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연친화적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자연친화교육 및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고,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 자연친화적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추출·반영하여 개발하였다.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통합 예술표현 능력을 가진 창의적 유아 양성’을 목적으로 다음의 여섯 가지 목표를 선정하였다. 첫째, 자연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탐색 능력을 증진시킨다. 둘째, 자연의 예술적 요소에 근거한 감상 능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예술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Integrated Young Children’s Arts Program through Nature-friendly Activitie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after applying it to five-year-old children. I designed the program and examined its effects on the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3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7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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