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 관습을 활용한 이야기 감상 지도방안 원문보기


진민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드라마 관습을 문학 수업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이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하며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드라마 관습과 문학적 상상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드라마 관습을 이야기 감상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어 드라마 관습을 활용한 이야기 감상 지도방안을 구안하여 6주 간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4명의 학생들에게 사실주의 이야기를 소재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설문지와 독서 감상문 작성, 문학적 상상력 측정을 하였고, 연구 기간 동안 매 차시 학생 성찰일지와 교사 관찰일지 작성 및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 설문지, 독서 감상문 작성, 문학적 상상력 측정을 재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드라마 관습을 활용한 이야기 감상 지도방안이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초등학생의 문학적 상상력을 자극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보다 실감나게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마치 자신이 등장인물이 된 것처럼 상상하며 이야기에 나타나지 않은 빈자리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감상문 및 성찰일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민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