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드라마 관습을 문학 수업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이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하며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드라마 관습과 문학적 상상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드라마 관습을 이야기 감상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어 드라마 관습을 활용한 이야기 감상 지도방안을 구안하여 6주 간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4명의 학생들에게 사실주의 이야기를 소재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설문지와 독서 감상문 작성, 문학적 상상력 측정을 하였고, 연구 기간 동안 매 차시 학생 성찰일지와 교사 관찰일지 작성 및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 설문지, 독서 감상문 작성, 문학적 상상력 측정을 재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드라마 관습을 활용한 이야기 감상 지도방안이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초등학생의 문학적 상상력을 자극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보다 실감나게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마치 자신이 등장인물이 된 것처럼 상상하며 이야기에 나타나지 않은 빈자리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감상문 및 성찰일지 ...
저자 | 진민기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연극 |
발행연도 | 201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08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