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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EBSi 수학강의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원문보기


원정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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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가 과열사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비를 해결하기 위해 EBS 인터넷수학강의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 인터넷강의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EBS와 사설 인터넷에서 수학강의를 동시에 수강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고2, 고3 학생과 재수생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학생들의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재수강 의도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갖고 수행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수학강의를 받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학교성적과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강하고 있으며 맛보기 강의, 유명강사, 추천 순으로 강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동시에 받고 있는 참여자의 가정형편은 79.3%가 보통이상으로 잘 사는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재에서는 EBS가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은 교재 가격이 사설 인터넷수학 교재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수능 70% 연계출제 때문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사에 대한 질문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사설 인터넷강사가 학생들에게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정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경영전공
지도교수 이진안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2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36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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