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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수능강의 활용 실태 및 사교육비 억제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 he Uses of EBS Lectures for the CSAT and the Reducing Effects of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4, 2009년, pp.35 - 45  

정영식 (한국교육개발원)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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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 강의에 대한 활용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교육비 억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의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부모 1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부모가 EBS 수능 강의를 자녀들에게 권장하고 있으며, 자녀들도 실제로 EBS 수능강의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EBS 수능강의로 인해 사교육비가 절감되었다고 응답한 학부모는 전체 응답자 중 25%를 차지하였다. 그 밖에도 응답자의 65% 이상이 EBS 수능 강의의 가장 큰 사회적 역할은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고, 향후 인터넷 강의를 유료화하는 데에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 강의의 사교육비 억제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3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수능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능시험과의 연계를 강화시킬 것. 둘째, 교육 기회 균등 차원에서 EBS 수능강의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가 안정적으로 재정을 지원할 것. 셋째,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n 12,000 parents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to analyze the users of EBS lectures the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and the reducing effect of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s. Most of parents encouraged their children to study the EBS lecture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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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EBS 수능 강의가 당초의 목표대로 사교육비를 절감했는지를 분석하고, 수능 강의에능강의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EBS 수능 강의가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EBS 수능 강의에 대한 평가를 위해 자녀의 시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와 같이 조사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 강의 영역 전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EBS 인터넷 강의뿐만 아니라 TV 강좌, 수능 교재도 포함하였고, 이것을 응답자의 이해롤 돕기 위하여 설문지에 명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일반계 고등학생올 자녀로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EBS 수능 강의에 대한 사교육비 억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BS 수능 강의가 당초의 목표대로 사교육비를 절감했는지를 분석하고, 수능 강의에능강의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EBS 수능 강의가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5년간 추진해 온 EBS 수능강의에 대한 사교육비 경감 효과 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사교육비를 직접 지출하고 있는 전국 일반계 고둥학교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 강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 설문지의 설문 문항을 보다 구체화하고 문항에 대한 세분화된 아이디어를 얻고자 선행 연구물에서 제시한 설문지를와 같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그 결과<표 4>와 같이 209개의 학교가 선정되었다. 1개 학교당 60명올 추출할 것을 가정하여 학교 수를 산정하였다. 단, 읍면지역의 경우에는 학교당 평균 학생 수가 다른 지역보다 작으므로 학교당 36명을 기준으로 하여 학교 수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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