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인과 한국인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 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인 개별여행 경향의 증가 추세에 대한 관련 호텔들의 이미지 제공 및 관리 측면에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며 이는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호텔의 계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호텔뿐 만 아니라 중국의 여러 공간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 관광호텔 공간이미지에 대한 중국인과 한국인의 선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관광객의 밀집지역인 중구와 동대문구 소재의 호텔 8개를 선정하여 로비, 객실 공간 이미지를 조사한다. 조사대상 관광호텔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비교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공간의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인 형태, 색채, 재질 등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인 70명과 한국인 7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호텔의 공간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설별 만족도와 선호요인, 공간어휘를 파악하였다.
수집된 140부의 설문조사 자료는 결과분석을 위해 EXCEL과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과 한국인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 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인 개별여행 경향의 증가 추세에 대한 관련 호텔들의 이미지 제공 및 관리 측면에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며 이는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호텔의 계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호텔뿐 만 아니라 중국의 여러 공간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 관광호텔 공간이미지에 대한 중국인과 한국인의 선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관광객의 밀집지역인 중구와 동대문구 소재의 호텔 8개를 선정하여 로비, 객실 공간 이미지를 조사한다. 조사대상 관광호텔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비교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공간의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인 형태, 색채, 재질 등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인 70명과 한국인 7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호텔의 공간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설별 만족도와 선호요인, 공간어휘를 파악하였다.
수집된 140부의 설문조사 자료는 결과분석을 위해 EXCEL과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8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 중의 미의식에 대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한국은 ‘다양한’, ‘곡선미’, ‘소박한’, ‘비대칭’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은 ‘통일성’, ‘직선미’, ‘화려한’, ‘대칭’이 특징이다.
둘째, 설문조사와 형용사이미지스케일 통해 16개 호텔공간에 대한 형용사 ‘독특한’, ‘부드러운’, ‘순수한’, ‘친근한’, ‘자유로운’, ‘도시적인’, ‘단정한’, ‘고급스러운’, ‘환상적인’, ‘깨끗한’, ‘장식적인’, ‘지적인’, ‘세련된’, ‘심플한’, ‘재미있는’, ‘자연적인’을 추출하였다.
셋째, 한국의 미의식에 대한 이론연구는 한국인, 중국인 설문결과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전통문화에서 ‘소박함’과 ‘곡선미’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근래 한류열풍과 미디어를 통해 전통문화와 다른 이미지를 연출함으로써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미 특징을 보이고 있다.
넷째, 중국의 미의식에 대한 ‘화려한’, ‘통일성’은 이론과 동일한 반면 ‘다양성’은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 고유한 중국 미는 일관적인 빨강색의 선호와 한자의 사용으로 인해 ‘통일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으나 다양한 중국민족과 문화의 영향으로 ‘다양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섯째, 한국의 색은 주로 백의민족, 한국국기, 붉은 악마의 이미지에 의한 인지이며 근대 다양한 광고와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해 색 인지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색은 중국국기, 중국전통 건축의 이미지에 의한 결과이며 근대보다 전통문화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여 현재도 빨강색이 중국의 고유색이라 인지하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한국인은 빨강색, 흰색과 연한 노란색이 조합된 세련된 이미지와 곡선적인 형태를 보이며 전체적으로 비대칭 형태의 로비를 선호하며 중국인은 전체적으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과 공간형태가 수직적이고 대칭적인 형태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객실공간은 개인적인 공간으로써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 심플한, 편리한, 안정적인 공간을 더 선호하는 반면 로비는 대중적인 공간으로써 화려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째, 로비와 객실공간은 색 명도가 높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특히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색을 사용하고 있는 호텔의 색채이미지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여덟 번째, 감성어휘 조사결과 ‘심플한’, ‘세련된’, ‘도시적인’, ‘독특한’, ‘장식적인’은 차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과 한국인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 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인 개별여행 경향의 증가 추세에 대한 관련 호텔들의 이미지 제공 및 관리 측면에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며 이는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호텔의 계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호텔뿐 만 아니라 중국의 여러 공간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 관광호텔 공간이미지에 대한 중국인과 한국인의 선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관광객의 밀집지역인 중구와 동대문구 소재의 호텔 8개를 선정하여 로비, 객실 공간 이미지를 조사한다. 조사대상 관광호텔의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비교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공간의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인 형태, 색채, 재질 등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인 70명과 한국인 7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호텔의 공간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설별 만족도와 선호요인, 공간어휘를 파악하였다.
수집된 140부의 설문조사 자료는 결과분석을 위해 EXCEL과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8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 중의 미의식에 대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한국은 ‘다양한’, ‘곡선미’, ‘소박한’, ‘비대칭’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은 ‘통일성’, ‘직선미’, ‘화려한’, ‘대칭’이 특징이다.
둘째, 설문조사와 형용사이미지스케일 통해 16개 호텔공간에 대한 형용사 ‘독특한’, ‘부드러운’, ‘순수한’, ‘친근한’, ‘자유로운’, ‘도시적인’, ‘단정한’, ‘고급스러운’, ‘환상적인’, ‘깨끗한’, ‘장식적인’, ‘지적인’, ‘세련된’, ‘심플한’, ‘재미있는’, ‘자연적인’을 추출하였다.
셋째, 한국의 미의식에 대한 이론연구는 한국인, 중국인 설문결과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전통문화에서 ‘소박함’과 ‘곡선미’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근래 한류열풍과 미디어를 통해 전통문화와 다른 이미지를 연출함으로써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미 특징을 보이고 있다.
넷째, 중국의 미의식에 대한 ‘화려한’, ‘통일성’은 이론과 동일한 반면 ‘다양성’은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 고유한 중국 미는 일관적인 빨강색의 선호와 한자의 사용으로 인해 ‘통일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으나 다양한 중국민족과 문화의 영향으로 ‘다양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섯째, 한국의 색은 주로 백의민족, 한국국기, 붉은 악마의 이미지에 의한 인지이며 근대 다양한 광고와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해 색 인지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색은 중국국기, 중국전통 건축의 이미지에 의한 결과이며 근대보다 전통문화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여 현재도 빨강색이 중국의 고유색이라 인지하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한국인은 빨강색, 흰색과 연한 노란색이 조합된 세련된 이미지와 곡선적인 형태를 보이며 전체적으로 비대칭 형태의 로비를 선호하며 중국인은 전체적으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과 공간형태가 수직적이고 대칭적인 형태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객실공간은 개인적인 공간으로써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 심플한, 편리한, 안정적인 공간을 더 선호하는 반면 로비는 대중적인 공간으로써 화려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째, 로비와 객실공간은 색 명도가 높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특히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색을 사용하고 있는 호텔의 색채이미지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여덟 번째, 감성어휘 조사결과 ‘심플한’, ‘세련된’, ‘도시적인’, ‘독특한’, ‘장식적인’은 차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