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활동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to improve elementary speaking Korean through group activities 원문보기


뤄한 (호남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1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말하기 지도 목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먼저 초급 말하기 목표 및 교육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어서 말하기 활동을 제시하였는데, 초급 학습자 수준에 어울리는 말하기 활동으로는 모방하기, 연습하기, 이야기하기/발표하기, 게임, 사진ㆍ그림을 이용하기, 정보 및 의견 교환하기, 역할극 등이 있다. 또 모둠의 구성원에 따라 짝 활동과 소그룹 활동에 대해서 논의하고, 모둠의 구성과 유의사항을 제시하였다. 제3장은 초급 대상으로 모둠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지도의 교수 활동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고 모둠의 구성 내용과 모둠을 지도할 때 교사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인 한국어 수업 모형은 다섯 단계, 즉 도입, 제시, 연습, 활동, 마무리로 구분하고, 수업에서 교사-학습자와 학습자-학습자 간의 상호대응 유형을 통해서 모둠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도입 단계에서 교사가 모둠을 확인하고, 제시 단계에서 학습 목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습과 활동 단계에서 주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해서 모둠을 활용하는 학습 단계이고, 마무리는 학습 평가 단계이다. 구체적 수업 방법은 모둠으로 게임, 역할극,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말하기 수업 지도 방안 실제를 제시하였다. 수업 모형에 따라서 게임 활동은 연습과 활동 단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역할극 활동은 활동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학습자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 재미있는 주제로 이루어진 스토리텔링을 선택하여 “도입-전개-집중-확장-정리”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마다 모둠을 활용해서 초급 수준에 맞는 말하기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제4장의 결론에서는 논문 내용의 요약과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에 대한 이론을 요약하였다. 제시된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 마지막에 모둠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chapter ha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the paper and presents the priority of the study and the research purposes. Chapter two has addressed primary spoken language education objectives and the content of education first, and then raised the speaking activities base on the level of elemen...

주제어

#모둠 활동 한국어 말하기 초급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뤄한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도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ⅲ, 48 p.
키워드 모둠 활동 한국어 말하기 초급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441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