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수검자의 의료기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병원경영학과 박기혁 지도교수 임복희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시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를 대상으로 검진사유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종합검진센터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수검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종합검진센터 수검자의 지속적인 건강검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1개월 간 부산지역에 소재한 5개의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 53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
건강검진 수검자의 의료기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병원경영학과 박기혁 지도교수 임복희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시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를 대상으로 검진사유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종합검진센터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수검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종합검진센터 수검자의 지속적인 건강검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1개월 간 부산지역에 소재한 5개의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 53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ANOVA 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은 남성 60.8%로 여성 39.2%보다 많았고, 연령 40∼49세, 학력은 대졸이상, 직업은 사무직, 가계 월 평균소득 500만 원 이상, 방문유형으로는 재진, 본인질병 유․무에서는 ‘질병이 없다’, 주관적 건강상태는 ‘건강하다’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검진사유는 건강관리차원에 의한 검진이 45.7%로 가장 높았고 직장 제휴에 의한 검진 43.1%, 최근 불편한 증상에 의한 검진 11.2%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합검진센터의 선택요인은 주변의 권유가 25.3%로 가장 많았고 검진 후 계속적 관리 21.2%, 거리적 접근성 13.9%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합검진센터 만족도는 내부시설 만족도 3.94점으로 가장 높았고 직원서비스 만족도 3.88점, 검진내용 만족도 3.79점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순으로는 부대시설 만족도 3.48점, 홍보 만족도 3.52점, 비용 만족도 3.54점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이용의사는 90.8%가 ‘재이용의사가 있다’라고 응답하였고 재이용의사 이유에 대한 설문에서는 직원 친절성이 29.2%로 가장 높았으며,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은 검진내용 만족도와 비용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종합검진(이하 검진)은 직장 제휴와 건강관리차원으로 인한 검진이 가장 많았고 홍보 활성화, 검진내용, 부대시설 및 비용 등의 개선을 통해 고객맞춤 종합검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아울러 그에 따른 합리적 비용이 책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건강검진 수검자의 의료기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병원경영학과 박기혁 지도교수 임복희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시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를 대상으로 검진사유와 종합검진센터 선택요인, 종합검진센터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수검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종합검진센터 수검자의 지속적인 건강검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1개월 간 부산지역에 소재한 5개의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종합검진센터를 이용한 수검자 53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ANOVA 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은 남성 60.8%로 여성 39.2%보다 많았고, 연령 40∼49세, 학력은 대졸이상, 직업은 사무직, 가계 월 평균소득 500만 원 이상, 방문유형으로는 재진, 본인질병 유․무에서는 ‘질병이 없다’, 주관적 건강상태는 ‘건강하다’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검진사유는 건강관리차원에 의한 검진이 45.7%로 가장 높았고 직장 제휴에 의한 검진 43.1%, 최근 불편한 증상에 의한 검진 11.2%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합검진센터의 선택요인은 주변의 권유가 25.3%로 가장 많았고 검진 후 계속적 관리 21.2%, 거리적 접근성 13.9%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합검진센터 만족도는 내부시설 만족도 3.94점으로 가장 높았고 직원서비스 만족도 3.88점, 검진내용 만족도 3.79점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순으로는 부대시설 만족도 3.48점, 홍보 만족도 3.52점, 비용 만족도 3.54점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이용의사는 90.8%가 ‘재이용의사가 있다’라고 응답하였고 재이용의사 이유에 대한 설문에서는 직원 친절성이 29.2%로 가장 높았으며,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은 검진내용 만족도와 비용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종합검진(이하 검진)은 직장 제휴와 건강관리차원으로 인한 검진이 가장 많았고 홍보 활성화, 검진내용, 부대시설 및 비용 등의 개선을 통해 고객맞춤 종합검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아울러 그에 따른 합리적 비용이 책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