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다양한 능력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개발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교 통합학급 수학과 수업 시간에 협동학습을 하게 되었을 때,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 또한 협동학습 유형인 집단 경쟁 협동학습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에 따른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초등학교 3학년 9개학급 학습장애학생 45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지능 검사와 기초 학습능력검사,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를 측정하여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인 협동학습 프로그램은 약 4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또래 수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다양한 능력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개발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교 통합학급 수학과 수업 시간에 협동학습을 하게 되었을 때,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 또한 협동학습 유형인 집단 경쟁 협동학습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에 따른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초등학교 3학년 9개학급 학습장애학생 45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지능 검사와 기초 학습능력검사,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를 측정하여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인 협동학습 프로그램은 약 4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또래 수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t 검증, 다변량분석,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첫째, 협동학습을 실시한 집단의 학습장애학생은 협동학습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습장애학생에 비하여 수학과 학업 성취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즉, 협동학습은 학습장애학생의 수학과 학업 성취에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 유형에 따라 수학과 학업성취도 점수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볼 수는 없었다. 둘째, 자아 존중감에 있어서는 3개 하위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는데, 일반적 자아 존중감과 학교에서의 자아 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아 존중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 않았다. 그리고 협동학습 유형에 따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이 일반적 자아 존중감과 학교의 자아 존중감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셋째, 또래 수용도의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 유형의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또래 수용도가 보다 유의미하게 향상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수학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학습장애학생들은 일반학생들과 함께 잘 구조화된 협동학습을 함으로 구성원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을 하고,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인정과 격려를 함으로 학습장애학생이 성공감을 갖게 됨으로 학업 성취의 효과를 나타내게 되었다. 또한 협동학습을 실시한 학습장애학생들은 모듬원들 사이에 서로를 인정하고, 북돋우며, 역할을 완수해 내는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이 향상된 것이라는 것을 밝혀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협동학습을 함으로 장애학생의 낙오, 공격성, 충동성, 억제 등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문제행동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학습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게 되고 이것이 학습장애학생들에 대한 또래 수용을 촉진시킨 것을 밝혀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을 바람직하게 수정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연구와 일반학생의 변화와 관계성을 심도 깊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제안한다.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다양한 능력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개발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교 통합학급 수학과 수업 시간에 협동학습을 하게 되었을 때,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 또한 협동학습 유형인 집단 경쟁 협동학습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에 따른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초등학교 3학년 9개학급 학습장애학생 45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지능 검사와 기초 학습능력검사,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를 측정하여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인 협동학습 프로그램은 약 4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또래 수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t 검증, 다변량분석,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첫째, 협동학습을 실시한 집단의 학습장애학생은 협동학습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습장애학생에 비하여 수학과 학업 성취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즉, 협동학습은 학습장애학생의 수학과 학업 성취에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 유형에 따라 수학과 학업성취도 점수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볼 수는 없었다. 둘째, 자아 존중감에 있어서는 3개 하위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는데, 일반적 자아 존중감과 학교에서의 자아 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아 존중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 않았다. 그리고 협동학습 유형에 따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이 일반적 자아 존중감과 학교의 자아 존중감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셋째, 또래 수용도의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 유형의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또래 수용도가 보다 유의미하게 향상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수학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학습장애학생들은 일반학생들과 함께 잘 구조화된 협동학습을 함으로 구성원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을 하고,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인정과 격려를 함으로 학습장애학생이 성공감을 갖게 됨으로 학업 성취의 효과를 나타내게 되었다. 또한 협동학습을 실시한 학습장애학생들은 모듬원들 사이에 서로를 인정하고, 북돋우며, 역할을 완수해 내는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이 향상된 것이라는 것을 밝혀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협동학습을 함으로 장애학생의 낙오, 공격성, 충동성, 억제 등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문제행동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학습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게 되고 이것이 학습장애학생들에 대한 또래 수용을 촉진시킨 것을 밝혀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을 바람직하게 수정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연구와 일반학생의 변화와 관계성을 심도 깊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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