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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개통전후의 역세권 주변 토지용도별 지가 변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An impact factor analysis on the rate of change in land prices at KTX station areas before and after the opening of KTX lines according to land u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서은영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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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개통으로 지방 도시의 일상생활이 철도역의 공간적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국토의 공간 이용도 변화되면서 철도역 주변의 토지 이용도 변모하고 있다. 또한 도시철도역은 철도역 주변에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주도하여 토지 이용 체계에 파급효과를 낳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철도역 주변의 지가 변화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이 도시철도역 주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고속철도역 개통 전 후의 시계열별 역세권 주변에 나타나고 있는 지가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이러한 시계열별 지가 변화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면적으로 고찰한다. 셋째, 연구대상지는 KTX 창원역, KTX 마산역, KTX 김천(구미)역의 3개의 역으로 하고, 각 KTX역세권의 토지이용을 ...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은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지도교수 원제무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v, 167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18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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