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합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을 아동에게 적용해 봄으로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충주시 ○○초등학교 5학년 14명(1학급), 6학년 14명(1학급) 총 2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였고, 통계적으로 실험집단과 동질성을 지닌 충청북도 제천시 ◆◆초등학교 6학년 28명(1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에게 약 2달 동안 총 20회기의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한 점수를 비교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자는 이정화(2005)와 김종백,김태은(2008) 등이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들의 하위요인 중에서 본 연구의 성격과 연관된 문항들을 추출하여 친구관계(9문항), 교사관계(4문항), 자기효능감(4문항), 심리적안정감(3문항)의 네 가지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초등학생 행복감 측정도구를 제작하였다. 행복감 측정 척도의 반응양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행복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고 행복감 척도 부정문항(8, 10, 20)은 역산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은 국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모형도(안이환,2011)와 김진화와 정지웅(2000)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기준에 대한 이론 및 안이환(2011)의 관점, 김계현,이윤주,왕은자(2002)의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합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을 아동에게 적용해 봄으로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충주시 ○○초등학교 5학년 14명(1학급), 6학년 14명(1학급) 총 2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였고, 통계적으로 실험집단과 동질성을 지닌 충청북도 제천시 ◆◆초등학교 6학년 28명(1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에게 약 2달 동안 총 20회기의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한 점수를 비교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자는 이정화(2005)와 김종백,김태은(2008) 등이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들의 하위요인 중에서 본 연구의 성격과 연관된 문항들을 추출하여 친구관계(9문항), 교사관계(4문항), 자기효능감(4문항), 심리적안정감(3문항)의 네 가지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초등학생 행복감 측정도구를 제작하였다. 행복감 측정 척도의 반응양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행복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고 행복감 척도 부정문항(8, 10, 20)은 역산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은 국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모형도(안이환,2011)와 김진화와 정지웅(2000)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기준에 대한 이론 및 안이환(2011)의 관점, 김계현,이윤주,왕은자(2002)의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과 김창대,김형수,신을진,이상희,최한나,(2011)등의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각 회기별 구체적인 놀이내용과 방법은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와 ‘놀이연구회 놂’에서 추출하였다. 개발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전행복감 P>.05로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적용 후 각 집단의 행복감은 P<.05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구체적인 하위요인별로 보면 친구관계(P=0.020), 교사관계(P=0.002), 자기 효능감(P=0.001), 심리적 안정감(P=0.000) 등의 네 가지 하위 요인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가 개발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으로서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하여 좀 더 큰 집단에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 고학년의 성(性)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를 기대해 본다. 셋째,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의 효과를 도시와 농촌 간에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2009)은 초등학생들의 행복감 수준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출산율과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및 먼 장래의 우리나라의 국가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행복감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향후 미래 국가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의 행복감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아동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한 본 연구의 목적 및 의의와 일맥상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학생들과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을 제시할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합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을 아동에게 적용해 봄으로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충주시 ○○초등학교 5학년 14명(1학급), 6학년 14명(1학급) 총 2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였고, 통계적으로 실험집단과 동질성을 지닌 충청북도 제천시 ◆◆초등학교 6학년 28명(1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에게 약 2달 동안 총 20회기의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한 점수를 비교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자는 이정화(2005)와 김종백,김태은(2008) 등이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들의 하위요인 중에서 본 연구의 성격과 연관된 문항들을 추출하여 친구관계(9문항), 교사관계(4문항), 자기효능감(4문항), 심리적안정감(3문항)의 네 가지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초등학생 행복감 측정도구를 제작하였다. 행복감 측정 척도의 반응양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행복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고 행복감 척도 부정문항(8, 10, 20)은 역산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은 국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모형도(안이환,2011)와 김진화와 정지웅(2000)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기준에 대한 이론 및 안이환(2011)의 관점, 김계현,이윤주,왕은자(2002)의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과 김창대,김형수,신을진,이상희,최한나,(2011)등의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각 회기별 구체적인 놀이내용과 방법은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와 ‘놀이연구회 놂’에서 추출하였다. 개발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전행복감 P>.05로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적용 후 각 집단의 행복감은 P<.05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구체적인 하위요인별로 보면 친구관계(P=0.020), 교사관계(P=0.002), 자기 효능감(P=0.001), 심리적 안정감(P=0.000) 등의 네 가지 하위 요인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가 개발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으로서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하여 좀 더 큰 집단에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 고학년의 성(性)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를 기대해 본다. 셋째,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의 효과를 도시와 농촌 간에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2009)은 초등학생들의 행복감 수준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출산율과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및 먼 장래의 우리나라의 국가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행복감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향후 미래 국가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의 행복감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아동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접촉 놀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한 본 연구의 목적 및 의의와 일맥상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학생들과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을 제시할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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