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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가요 배경설화를 활용한 쓰기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f a Method of Writing Education with Acient Songs 원문보기


권은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국어교육)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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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 이래로 문학작품 생산은 수용과 대응을 이루면서 문학교육 영역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창작교육에 대한 논의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영역을 제안하는 차원을 넘어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한 논의로 발전 되는 데 이르고 있다. 그런데 창작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관심은 현대문학교육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
현대문학교육 영역의 창작에 대한 관심과는 달리, 지금까지의 고전문학교육은 읽기와 이해만을 중심으로 편향되어 이루어져 왔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논문은 고전문학 장르의 창작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고대가요와 그 배경설화가 읽기의 대상이면서 동시에 쓰기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읽기와의 연계 속에서 고대가요 배경설화를 활용한 쓰기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고대가요와 배경설화를 대상으로 한 쓰기는 고대가요 텍스트를 해석하여 이해하는 수용의 과정을 거쳐 그 결과물을 독자의 시각과 관점을 통해 새로운 텍스트로 생산해내는 것으로 구체화 된다.
이 논문은 문학 수용과 생산의 매개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쓰기 질료로서 고대가요와 배경설화의 특성과 장점을 살피는 과정을 거쳐, 학습 제재로 활용 될 고대가요 작품을 새로운 방법론적 시각에서 분석한다. 고대가요와 배경설화는 우연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결합 된 것이다. 따라서 작품이 생성 된 시대 현실이나 역사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해석해야 한다. 고대가요와 배경설화의 결합 양상을 통해 고대가요 작품을 해석하고,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고대가요 배경설화를 활용한 쓰기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고대가요 배경설화를 활용한 쓰기교육은 고전문학교육과 쓰기교육의 두 가지 차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먼저, 고전문학교육 차원에서 고대가요 쓰기교육은 고대가요가 향유되던 바로 그 시대의 문학적 상상력과 문학 형식을 적극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 또한, 이러한 쓰기는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문학적 지식을 종합화하는 학습 활동으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쓰기교육의 차원에서 고대가요 배경설화 쓰기교육은 글쓰기를 비롯한 표현 맥락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고대가요 배경설화 쓰기는 이미 단서가 제시 되어 있는 서사 맥락 속에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한 쓰기 활동을 제공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쓰기 활동은 서사 맥락에 대한 이해 능력과 그것을 글로 풀어내는 능력을 동시적으로 요구하는 것이다.
고대가요와 배경설화의 수용과 생산을 매개하는 이와 같은 창작교육 방법은 고대가요 학습자로 하여금 텍스트와의 대화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적극적인 감상 방법이 되며, 쓰기의 방법론을 마련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7th curriculum, the creation of literary works has been an important part of the area of literature education, making a pair with the acceptance of them. With this trend, the discussion of creative education has grown to be the discussion on the detailed way of practice over just the sug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은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국어교육) 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찬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ii, 11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0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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