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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뛰어난 우리 고전 문학 작품 가운데 신라 시대의 향가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이 고전 문학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어려움의 벽을 부수고 친숙함을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우리 고전 문학 작품이 지닌 재미와 흥미, 감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향가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을 꾀하였다. 향가는 설화 문학과 시가 문학이 접맥되어 있는 형태로 우리 고대문학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으며, 삼국시대에 비롯되어 통일신라를 거쳐 고려시대까지 전승되고 창작되어 온, 천 년 이상의 세월 동안 우리 민족에 의해 향유되었던 문학 양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문학 교과서에는 적은 수의 특정 작품만 소개되어 있고, 배경설화를 간과한 채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향찰의 해독에만 치우친 방향의 수업이 전개되는 텍스트 중심의 교사 설명식 수업 방식만이 진행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은 학교 현장에서 외면 받고 있는 향가 학습에 교사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육 방안은 그동안 지속되어왔던 지식 일변도의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텍스트의 화자가 되어 시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현재의 삶에서 향가가 되살아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을 밝히고 향가 교육과 스토리텔링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본론은 총 3장으로 구성하였고, 제2장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향가 작품 현황을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향가 교육이 이루어지는 실태를 통해 향가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제3장에서는 문제점에 대한 ...
저자 | 문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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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나경수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3 p. |
키워드 | 스토리텔링 향가 문학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12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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