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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고전시가를 지도함에 있어서 문학의 본질과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모색을 위해 시작되었다. 그 중에서도 <관동별곡>을 둘러싸고 있는 맥락을 이용하여 감상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연구한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 고전문학을 지도함에 있어서는 문제를 풀기 위해 집중하거나 텍스트 이해의 측면으로만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교육은 학습자가 감상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학습자 스스로 폭 넓은 감상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자율성 강조를 통해 극복하고자 했지만, 탈맥락적이라는 비판으로 인해서 다시 맥락이 문학 교육에 도입되게 된다. 맥락은 학습자가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주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일컫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은 고전시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내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시키게 되고, 학습자가 스스로 고전시가를 감상하며 즐기게 되며, 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텍스트 중심 이해와 맥락 중심 이해가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자가 재직 중인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해 과정을 거치게 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의문점을 바탕으로 맥락을 범주화하였고, 이러한 ...
저자 | 기노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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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류수열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 9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603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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