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은 꾸준히 있어왔고, 최근 대중음악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 공교육에서의 음악수업이 전공으로서의 진학교육과 연관성 없이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음악적 관심과 소양이 깊은 학생, 또는 음악을 전공하고자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공교육의 차원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교육 내용의 선택과 운영에 있어서 정규 교육과정보다 자유로울 수 있는 ...
고전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은 꾸준히 있어왔고, 최근 대중음악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 공교육에서의 음악수업이 전공으로서의 진학교육과 연관성 없이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음악적 관심과 소양이 깊은 학생, 또는 음악을 전공하고자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공교육의 차원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교육 내용의 선택과 운영에 있어서 정규 교육과정보다 자유로울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는 것이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방과후학교는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며, 경제적 약자를 지원하여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하자는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일부 고등학교에서의 방과후학교는, 기본 취지와는 달리 학부모의 교육열과 맞물려 국·영·수·논술을 중심으로 입시학원을 대신하는 기능으로 시행되고 있다. 특히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대학 입시를 위한 주요 교과의 수준별 수업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한 고민과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대중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가르칠 만한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장르인 재즈를 활용하여, 학생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방과후학교 재즈 학습 프로그램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재즈는 음악적 표현과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고, 문화적 산물로서 음악을 이해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며, 즉흥연주를 비롯한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음악 표현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대중음악의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짐과 동시에, 예술음악 및 여러 장르의 음악과 깊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그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으므로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아직까지 명확하게 하나의 의견으로 수렴되지 않은 재즈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수준으로는 ‘미국 노예 제도로부터 해방된 흑인들을 통해 발생한 기악 음악으로, 흑인의 리듬 감각과 블루스에 뿌리를 둔 연주 스타일 및 백인이 유럽에서 들여온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가 혼합되어 탄생한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재즈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봄으로서 재즈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재즈의 발생 기원과 그 바탕이 된 노동요, 흑인 영가, 블루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재즈의 역사와 음악 양식을 정리하였다. 재즈의 역사는 곧 재즈 스타일의 발전 과정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는데, 가장 초기 형태인 랙타임부터 뉴올리언스 스타일, 시카고 스타일, 할렘 스타일, 캔자스시티 스타일, 스윙, 비밥, 쿨, 하드밥, 프리재즈, 재즈의 퓨전, 1980년대부터 2000년 이전까지 총 12단계로 세분화하였고, 각 단계마다 시대·문화적 배경, 음악적 특징, 대표적 음악가와 악곡의 세부 요소로 나눠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재즈의 특징적 음악 요소를 리듬, 음계, 화성, 형식, 음색, 악기 편성, 즉흥 연주의 7가지 범주로 설정하고, 각각의 범주마다 구체적인 예시와 관련 악보를 첨가하여 설명하였다.
위와 같이 연구한 내용을 적용하여, 재즈의 역사와 음악적 특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룬 12차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한 학기를 15주로 보았을 때, 학기초와 학기말, 시험기간 등을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수업이 가능한 시간을 고려하여 주당 1회의 12차시로 선정하게 되었다. 차시별 수업은 80분을 기준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편성하였으며 차시별 학습지도의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이 대중음악이나 재즈를 학습 요소로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필요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학생들의 음악적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그들의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전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은 꾸준히 있어왔고, 최근 대중음악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 공교육에서의 음악수업이 전공으로서의 진학교육과 연관성 없이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음악적 관심과 소양이 깊은 학생, 또는 음악을 전공하고자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공교육의 차원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교육 내용의 선택과 운영에 있어서 정규 교육과정보다 자유로울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는 것이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방과후학교는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며, 경제적 약자를 지원하여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하자는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일부 고등학교에서의 방과후학교는, 기본 취지와는 달리 학부모의 교육열과 맞물려 국·영·수·논술을 중심으로 입시학원을 대신하는 기능으로 시행되고 있다. 특히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대학 입시를 위한 주요 교과의 수준별 수업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한 고민과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대중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가르칠 만한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장르인 재즈를 활용하여, 학생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방과후학교 재즈 학습 프로그램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재즈는 음악적 표현과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고, 문화적 산물로서 음악을 이해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며, 즉흥연주를 비롯한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음악 표현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대중음악의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짐과 동시에, 예술음악 및 여러 장르의 음악과 깊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그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으므로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아직까지 명확하게 하나의 의견으로 수렴되지 않은 재즈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수준으로는 ‘미국 노예 제도로부터 해방된 흑인들을 통해 발생한 기악 음악으로, 흑인의 리듬 감각과 블루스에 뿌리를 둔 연주 스타일 및 백인이 유럽에서 들여온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가 혼합되어 탄생한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재즈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봄으로서 재즈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재즈의 발생 기원과 그 바탕이 된 노동요, 흑인 영가, 블루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재즈의 역사와 음악 양식을 정리하였다. 재즈의 역사는 곧 재즈 스타일의 발전 과정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는데, 가장 초기 형태인 랙타임부터 뉴올리언스 스타일, 시카고 스타일, 할렘 스타일, 캔자스시티 스타일, 스윙, 비밥, 쿨, 하드밥, 프리재즈, 재즈의 퓨전, 1980년대부터 2000년 이전까지 총 12단계로 세분화하였고, 각 단계마다 시대·문화적 배경, 음악적 특징, 대표적 음악가와 악곡의 세부 요소로 나눠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재즈의 특징적 음악 요소를 리듬, 음계, 화성, 형식, 음색, 악기 편성, 즉흥 연주의 7가지 범주로 설정하고, 각각의 범주마다 구체적인 예시와 관련 악보를 첨가하여 설명하였다.
위와 같이 연구한 내용을 적용하여, 재즈의 역사와 음악적 특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룬 12차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한 학기를 15주로 보았을 때, 학기초와 학기말, 시험기간 등을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수업이 가능한 시간을 고려하여 주당 1회의 12차시로 선정하게 되었다. 차시별 수업은 80분을 기준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편성하였으며 차시별 학습지도의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이 대중음악이나 재즈를 학습 요소로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필요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학생들의 음악적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그들의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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