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인적, 도로 환경적, 도시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또한, 사고 심각성에 각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발생한 전라북도 교통사고자료 및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교통사고와 도시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했다는 점과 고령운전자를 두 집단으로 분류한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각 속성과 교통사고와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인적, 도로 환경적, 도시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또한, 사고 심각성에 각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발생한 전라북도 교통사고자료 및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교통사고와 도시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했다는 점과 고령운전자를 두 집단으로 분류한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각 속성과 교통사고와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4차원로그선형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사고 심각도 분석에서는 순위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전라북도의 교통사고와 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의 경우, 교통사고가 야간에 발생하였을 때, 운전자가 음주상태일 때, 도로포장율이 낮을 때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고, 군의 경우, 야간에 발생하였을 때, 습윤상태일 때, 도로포장율이 낮을 때에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야간인 경우, 교통사고의 발생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통사고 심각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사고유형, 노면상태, 도로형태, 도로선형, 음주여부가 속하였다. 그 외에 기상상태, 고령화율은 시에, 차량용도 및 도로포장율은 군에 포함되었다. 사고유형에서는 차대차로 인한 사고일 때가 그 외의 사고일 때보다 심각성 측면에서는 낮게 나타났고, 노면상태가 건조한 상태인 경우, 도로형태가 단일로 구간인 경우, 도로선형이 직선구간인 경우, 교통사고 발생 운전자가 음주 상태인 경우에 발생한 교통사고의 심각성이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시에서는 기상상태가 맑은 경우, 고령화율이 높은 경우에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군에서는 차량용도가 영업용 차량일 경우, 도로포장율이 낮을 경우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개인적 및 도로환경적 요소로는 교통안전 의식고취 및 제도적 관리 방안이 필요하며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폭넓은 개선 및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시⋅군의 도로포장율을 높일수 있도록 하여 사고심각성을 낮추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인적, 도로 환경적, 도시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또한, 사고 심각성에 각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발생한 전라북도 교통사고자료 및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교통사고와 도시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했다는 점과 고령운전자를 두 집단으로 분류한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각 속성과 교통사고와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4차원 로그선형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사고 심각도 분석에서는 순위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전라북도의 교통사고와 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의 경우, 교통사고가 야간에 발생하였을 때, 운전자가 음주상태일 때, 도로포장율이 낮을 때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고, 군의 경우, 야간에 발생하였을 때, 습윤상태일 때, 도로포장율이 낮을 때에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야간인 경우, 교통사고의 발생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통사고 심각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사고유형, 노면상태, 도로형태, 도로선형, 음주여부가 속하였다. 그 외에 기상상태, 고령화율은 시에, 차량용도 및 도로포장율은 군에 포함되었다. 사고유형에서는 차대차로 인한 사고일 때가 그 외의 사고일 때보다 심각성 측면에서는 낮게 나타났고, 노면상태가 건조한 상태인 경우, 도로형태가 단일로 구간인 경우, 도로선형이 직선구간인 경우, 교통사고 발생 운전자가 음주 상태인 경우에 발생한 교통사고의 심각성이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시에서는 기상상태가 맑은 경우, 고령화율이 높은 경우에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군에서는 차량용도가 영업용 차량일 경우, 도로포장율이 낮을 경우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개인적 및 도로환경적 요소로는 교통안전 의식고취 및 제도적 관리 방안이 필요하며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폭넓은 개선 및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시⋅군의 도로포장율을 높일수 있도록 하여 사고심각성을 낮추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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