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원문보기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교육학과 정 은 미 지도교수 김 종 운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대학생 500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정서표현 양가성을 측정하기 위해 King과 Emmons(1990)가 개발한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를 최해연, 이동귀(2007)가 한국문화적 맥락에서 타당화한 후 최해연(2008)이 요인분석한 한국판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를 사용하였고, 의사소통 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Satir(1972)의 의사소통 이론과 손연주(1997)의 의사소통 유형 체크리스트, 송성자(1985)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순(1998)이 제작한 의사소통 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대인관계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Guerney(1977)의 관계 변화 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교육학과 정 은 미 지도교수 김 종 운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대학생 500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정서표현 양가성을 측정하기 위해 King과 Emmons(1990)가 개발한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를 최해연, 이동귀(2007)가 한국문화적 맥락에서 타당화한 후 최해연(2008)이 요인분석한 한국판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를 사용하였고, 의사소통 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Satir(1972)의 의사소통 이론과 손연주(1997)의 의사소통 유형 체크리스트, 송성자(1985)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순(1998)이 제작한 의사소통 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대인관계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Guerney(1977)의 관계 변화 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은 대인관계 만족도와 상관이 있다.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의 자기방어적 양가성과 관계관여적 양가성은 모두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방어적 양가성은 대인관계 만족도 중 개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관계관여적 양가성은 대인관계 만족도 중 친근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셋째, 의사소통 유형은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 유형 중 역기능적 의사소통인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은 대인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은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볼 때, 자신의 정서를 타인에게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하느냐에 따라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 문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생들을 위하여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표현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함으로써 대인관계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상담개입 기법의 활용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교육학과 정 은 미 지도교수 김 종 운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대학생 500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정서표현 양가성을 측정하기 위해 King과 Emmons(1990)가 개발한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를 최해연, 이동귀(2007)가 한국문화적 맥락에서 타당화한 후 최해연(2008)이 요인분석한 한국판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를 사용하였고, 의사소통 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Satir(1972)의 의사소통 이론과 손연주(1997)의 의사소통 유형 체크리스트, 송성자(1985)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순(1998)이 제작한 의사소통 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대인관계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Guerney(1977)의 관계 변화 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은 대인관계 만족도와 상관이 있다.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의 자기방어적 양가성과 관계관여적 양가성은 모두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방어적 양가성은 대인관계 만족도 중 개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관계관여적 양가성은 대인관계 만족도 중 친근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셋째, 의사소통 유형은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 유형 중 역기능적 의사소통인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은 대인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은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볼 때, 자신의 정서를 타인에게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하느냐에 따라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 문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생들을 위하여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표현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함으로써 대인관계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상담개입 기법의 활용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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