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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원문보기


정은미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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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교육학과 정 은 미 지도교수 김 종 운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만족도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의사소통 유형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대학생 500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정서표현 양가성을 측정하기 위해 King과 Emmons(1990)가 개발한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를 최해연, 이동귀(2007)가 한국문화적 맥락에서 타당화한 후 최해연(2008)이 요인분석한 한국판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를 사용하였고, 의사소통 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Satir(1972)의 의사소통 이론과 손연주(1997)의 의사소통 유형 체크리스트, 송성자(1985)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순(1998)이 제작한 의사소통 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대인관계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Guerney(1977)의 관계 변화 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미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19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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