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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재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후를 보이는 유아의 행동분석과 교사의 실태와 지원요구 원문보기


김원미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장애아통합보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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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재원 중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인다고 판별된 유아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교사의 현황 및 지원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의거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이는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증후를 보이는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만 3~5세 보육교사 196명을 대상으로 K-ARS 한국어판 ADHD 판별 척도와 벤더빌트의 교사행동평가 척도를 통해 ADHD 판별과 행동 유형을 조사하고, 교사의 지도 실태 및 지원요구에 설문을 시행한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학 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이는 유아의 판별 척도에서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취학 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이는 유아의 벤더빌트 교사행동평가척도에서의 하위유형과 공존장애의 빈도는 어떠한가? 셋째, 취학 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이는 유아의 하위유형과 공존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배경 변인은 무엇인가? 넷째, 취학 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후를 보이는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어려움・대처방법・ 교육적 중재와 요구는 무엇인가?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으로 빈도, ...

주제어

#어린이집 과잉행동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원미
학위수여기관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장애아통합보육
지도교수 조윤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3 p.
키워드 어린이집 과잉행동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384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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