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연구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 음악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인식의 차이가 존재한다면 인식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음악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서양음...
초등학생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연구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 음악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인식의 차이가 존재한다면 인식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음악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서양음악과 국악 모두‘음악이 좋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 형태는 서양음악의 경우, 1:1 개인레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국악의 경우는 3~5명의 그룹레슨과 5명 이상의 단체레슨이 대부분이었다. 주당 사교육 횟수는 서양음악의 경우 주 5회 이상 사교육 수업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국악의 경우엔 주 1회 수업을 받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나 서양음악과 차이를 보였다. 교육 장소는 서양음악의 경우 음악학원(61.7%)이 가장 많았으며, 국악의 경우엔 방과후수업, 국악전문학원(28.8%)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서양음악 사교육의 경우 악기의 실기능력 배양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반면, 국악 사교육의 경우 취미수준에서 이루어짐을 나타내고 있어 국악에 대한 관심 확대와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음악수업 내용, 환경, 교사, 만족도 모두에서 학교 음악 수업과 방과후수업에 비해 음악 사교육에 더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음악 교육의 특성상 실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체험하거나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실습을 위한 악기구비나 방음실 등의 환경면에서 음악 사교육이 학교에 비해 좋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음악수업 내용 및 교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도 음악 사교육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은 점은 주지해야 할 결과이다. 셋째, 개인배경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은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서 남학생보다 긍정적인 인식이 높았고, 사교육의 참여개수가 많을수록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났다.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사교육의 참여 정도가 많을수록 음악수업, 환경, 교사, 만족도 모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넷째, 음악수업의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서 교사가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교육에서 교사의 중요성이 한번 더 입증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의 경우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에 비해 어려움을 가진다. 학교에서도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음악 사교육은 수업내용측면에서 학교 음악교육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업환경, 교사, 교과과정측면에서는 학교 음악교육을 보다 앞서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공교육에서 국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국악수업의 비중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국악 사교육이 앞으로 조금은 더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음악교육은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 정서적 안정과 풍부한 심미적 감각을 양성함으로써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교과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음악교육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추구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 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해 모든 교육 관계자들이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학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재정적 지원을 늘려 외부강사 활용 및 전문강사 배치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아울러 공·사교육 구분 없이 공교육과 사교육간의 협력과 상생은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초등학생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연구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음악 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 음악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인식의 차이가 존재한다면 인식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음악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서양음악과 국악 모두‘음악이 좋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 형태는 서양음악의 경우, 1:1 개인레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국악의 경우는 3~5명의 그룹레슨과 5명 이상의 단체레슨이 대부분이었다. 주당 사교육 횟수는 서양음악의 경우 주 5회 이상 사교육 수업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국악의 경우엔 주 1회 수업을 받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나 서양음악과 차이를 보였다. 교육 장소는 서양음악의 경우 음악학원(61.7%)이 가장 많았으며, 국악의 경우엔 방과후수업, 국악전문학원(28.8%)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서양음악 사교육의 경우 악기의 실기능력 배양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반면, 국악 사교육의 경우 취미수준에서 이루어짐을 나타내고 있어 국악에 대한 관심 확대와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음악수업 내용, 환경, 교사, 만족도 모두에서 학교 음악 수업과 방과후수업에 비해 음악 사교육에 더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음악 교육의 특성상 실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체험하거나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실습을 위한 악기구비나 방음실 등의 환경면에서 음악 사교육이 학교에 비해 좋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음악수업 내용 및 교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도 음악 사교육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은 점은 주지해야 할 결과이다. 셋째, 개인배경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은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서 남학생보다 긍정적인 인식이 높았고, 사교육의 참여개수가 많을수록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났다.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사교육의 참여 정도가 많을수록 음악수업, 환경, 교사, 만족도 모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넷째, 음악수업의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 음악수업,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 모두에서 교사가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교육에서 교사의 중요성이 한번 더 입증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의 경우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방과후수업, 음악 사교육에 비해 어려움을 가진다. 학교에서도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음악 사교육은 수업내용측면에서 학교 음악교육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업환경, 교사, 교과과정측면에서는 학교 음악교육을 보다 앞서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공교육에서 국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국악수업의 비중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국악 사교육이 앞으로 조금은 더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음악교육은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 정서적 안정과 풍부한 심미적 감각을 양성함으로써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교과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음악교육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추구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 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해 모든 교육 관계자들이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학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재정적 지원을 늘려 외부강사 활용 및 전문강사 배치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아울러 공·사교육 구분 없이 공교육과 사교육간의 협력과 상생은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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