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창의·인성 신장을 위한 우리장단과 놀이교육 수업모형 연구 :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36차시
A Study on Korean Rhythm and Play Education Learning Model for Improvement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 Creative Experience Activity(Club Activity) in 36th session 원문보기


이건영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 활동) 36차시분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우리장단과 전통놀이라는 교육주제를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접근하여 학생들에게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신장시켜 국악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타고난 음악적 잠재능력을 발현시켜 음악을 통한 자아실현을 가능토록 하는 기초를 닦기 위함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목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교육은 다른 주요 교과에 비해 등한시 되어왔으며, 우리 음악의 모국어라 할 수 있는 국악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교육환경의 미비를 이유로 더욱 소홀히 되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창에 치우친 음악(국악)수업 대신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장단창작, 국악기 연주 활동 등의 창의·인성 신장을 위한 음악적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연구하는데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일반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이면서 적극적인 실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학생과 교사가 하나 되어 교육적 특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간이기에 장단과 전통놀이 교육에 적합하리라 생각하였다. 본 연구 대상의 범위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한정하며, 교과부 기준 연간 102시간의 창의적 체험활동 기준수업시수 중 동아리 활동 36시간(연구자가 재직 중인 김포 감정초등학교 기준-연간 36주 격주 2차시 연속 운영)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적 창의성과 나눔, 배려 등 인성요소를 고루 신장 시킬 수 있는 창의·인성 교육목표와 이를 기반으로 한 내용체계를 수립한다. 둘째. 기존 음악과 학습모형에 창의성 계발 학습모형을 부분 추가한 창의·인성 수업모형을 창안한다. 셋째. 효율적인 장단 창작·연주 학습을 위하여 단계적인 장단지도 방법을 구안하고, 누구나 수업이 가능토록 장단 창작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 본 논문은 2013년부터 전면 적용 될 2009 개정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을 위한 연구 논문이며, 2012년 현재는 3~4학년에만 국한되어 운영중이기에 연구 내용의 적용에 있어 그 결과를 쉽게 판단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본 연구자는 2009년부터 NTTP(New Teache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interest and curiosity in traditional music to students by approaching the education topic such as Korean rhythm and traditional game in diverse and creative teaching-learning ways as a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for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of el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건영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74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