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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태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s of Culture Marketing on Brand Attitude and Customer Loyalty - Focusing on Starbucks- 원문보기


오지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식품과학 외식산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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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브랜드 태도와 고객 충성도 간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문화마케팅은 커피전문점이 주목해야 할 적극적 마케팅전략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 중 문화마케팅에 적극적인 기업이며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은 스타벅스를 연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여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분석결과를 통한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화판촉, 문화연출, 문화기업 순으로 중요한 요인임이 나타났으며, 결과적으로 문화판촉을 통해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만큼 문화판촉이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판촉을 단순히 일차원적인 브랜드 노출이 아닌 커피전문점 브랜드만의 독점적인 문화요소를 소유한 진정하고 고유한 이미지와 부합되는 PPL판촉으로 간접광고의 효과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할 것이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화연출, 문화판촉, 문화기업 순으로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문화적인 코드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 문화연출이 고객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커피전문점들은 장기적으로 안정된 이미지 구축과 충성고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비자들에게 색다르고 독특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의 일회성 관심끌기와 흥미유발을 위한 아이디어나 시대적 유행을 쫓기보다는 ...

주제어

#문화마케팅 브랜드 태도 고객 충성도 커피전문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지현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식품과학 외식산업학과
지도교수 변광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4페이지
키워드 문화마케팅 브랜드 태도 고객 충성도 커피전문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20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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